검색어 입력폼

(A+받음)'오이디푸스왕'을 토대로 본 비극의 본질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오이디푸스왕'을 토대로 본 비극의 본질을 다루는 리포트입니다.
기말고사대체 레포트로 만점 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맺음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소포클레스는 대표적인 그리스 3대 비극 시인 중 한명이다. 그리고 그의 작품 ‘오이디푸스 왕’은 대표적인 비극론 <시학>을 집필한 아리스토텔레스가 최고의 비극으로 여기며 모범적인 예로 사용한만큼 높은 작품성을 인정받는다.
나 역시 그렇게 사용했었지만, 흔히 ‘비극’은 흔히 일명 ‘새드엔딩(sad ending)’의 동의어 정도로 치부된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오이디푸스 왕’을 포함해 비극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고대의 ‘비극’은 ‘새드엔딩’ 그 이상의 의미를 내포한다. 비극은 주인공이 극 속의 많은 갈등과 투쟁을 거쳐 파멸과 좌절에 이르는 과정을 가리키는 것이다. 대표적 비극론 ,<시학>,의 6장부터 시작된 비극에 관한 설명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정의를 이렇게 내린다.
“비극은 어느 정도 위대한 인물의 선하고 그 자체로 완결된 행위를 매력적인 형태의 언어로 모방한다. 이때 각각의 장면에서 형상화하는 수단은 각각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보고가 이날 행위자에 의한 모방으로 연민(eleos)과 공포(phobos)를 일으키고, 이를 통해서 흥분 상태의 정화를 야기한다.”

본 레포트에서는 소포클레스의 비극작 ‘오이디푸스 왕’과 김길웅 교수님의 ‘서양문학의 이해’과목의 강의와 강의안을 비롯해 추가적으로 찾아본 참고문헌들을 기반으로 ‘오이디푸스 왕’을 통해 비극의 본질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본론
비극의 본질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오이디푸스 왕’을 기반으로 한 비극의 구성상의 특징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겠다.

우선, ‘오이디푸스 왕’에는 대칭적 구성이 치밀하고도 만연하게 이루어져 있다. 이 모든 것은 비극성을 극대화 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오이디푸스가 테배의 왕으로서 전성기를 누릴 때, 테배에는 전염병이 돌아 백성들이 몰락하고 오이디푸스와 이오카스테 역시 행복한 순간에 파멸을 맞이하게 된다. 오이디푸스의 아버지인 라이오스 임금의 과오는 선한 모습인 오이디푸스와 대비되고 또 오이디푸스의 이러한 선한 모습은 극의 후반부로 갈수록 그의 비도덕적 행위에 이은 파멸의 모습과 대비를 이루며 더욱 극적인 효과를 낳는다.

참고 자료

수업자료 2-3: 니체의 비극론
문화로 읽는 서양문학 이야기, 김길웅 지음, 아카넷 출판사
그리스 비극 걸작선, 최병헌 옮김, 숲 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