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병원감염에 대한 조사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병원 감염의 정의

II. 병원 감염의 대상

III. 병원 감염의 원인

IV. 병원 감염의 문제점


V. 병원 감염의 유형

VI. 병원 감염의 종류에 따른 진단

VII. 병원 감염의 전파

VIII. 병원균의 주요 원인균
1. 황색포도알균(S. aureus)
2. 녹농균(P. areuginosa)
3. 대장균(E. coli)
4. 폐렴 막대균(K. pneumonia)
5. MRSA(methicillin 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IX. 병원균 감염 관리 방법
1. 무균술
2. 멸균법(sterilization)
3. 격리
4. 개인 보호 장비
5. MRSA감염관리

본문내용

병원 감염은 말 그대로 병원에서 얻은 감염을 말하며 입원 당시 나타나지 않았음은 물론 잠복상태가 아니었던 감염이 입원기간 중에 혹은 외과 수술환자의 경우 퇴원 후 30일 이내에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즉, 입원 이전에 감염되지 않았던 사람이 입원 후 병원 환경에서 병원성 미생물에 노출되어 발생되었거나 환자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던 내인성 미생물에 의해 발생된 감염증을 말한다. 이 정의는 전 세계적으로 적용되는 공통의 기준이며, 대표적인 병원 감염인 요로 감염, 창상 감염, 폐렴, 패혈증 등이 있고, 그 외의 감염증은 감염 부위에 따라 구별한다.

▣병원 감염의 대상
환자, 보호자, 방문객, 병원 직원 등. 일반적인 환자의 경우 입원 후 48~72시간 이후에 발생하는 감염. 수술한 환자의 경우 퇴원 후 30일 이내. 이식물을 삽입한 수술의 경우에는 1년 이내에 발생한 감염이 있다.

▣병원 감염의 원인
면역 능력이 약한 노령인구의 증가, 만성 퇴행성 환자의 증가, 항함제 및 면역 억제제의 사용, 감염에 취약한 인구의 등장, 각종 침습적 의료처치의 이용 확대, 다수의 향균제 남용과 이로 인한 내성균의 증가, 의료인의 부적절한 감염 관리 등으로 병원 감염이 일어난다.

▣병원 감염의 문제점
의료의 질을 떨어뜨리며, 환자의 불필요한 입원 일의 증가, 다른 사람에게의 감염, 의료비 상승, 향균제 내성 균주의 전파 등을 일으킨다.

▣병원 감염의 유형
요로 감염(도뇨관 삽입으로 인해 생기는 감염), 폐렴(폐렴균에 의해 생기는 감염), 수술 부위 감염(수술 후 의료인의 잘못된 감염 관리로 인해 생기는 감염), 혈류감염(IV, 중심정맥관을 통한 감염)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