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열역학 제1,2법칙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열역학 제 1법칙
1) 열역학 제 1법칙의 필요성
2) 단열 팽창 또는 단열 압축
3) 자유팽창
4) 등적과정
5) 등온과정

2. 열역학 제 2법칙
1) 카르노 기관
2) 제2종 영구기관
3) 열역학 제 2법칙의 유용성

본문내용

열역학 제 1법칙
열역학 제 1법칙은 에너지 보존의 법칙이다. 에너지 보존의 법칙은 에너지는 형태가 변할 뿐 새로 만들어지거나 없어질 수 없다는 법칙이다.예를 들어 움직이고 있는 자동차를 멈출 때 운동에너지가 없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운동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되어 운동에너지가 줄어들어서 자동차가 멈추게 되는 것이다.
열역학 제 1법칙을 간단한 수식으로 써보면 아래와 같이 나탈낼 수 있다.E는 내부에너지, Q는 시스템에 흡수되는 열, W는 시스템이 한 일이다. 시스템이 열 Q를 흡수하게 되면 내부에너지는 증가하고 방출하게되면 내부에너지는 감소하게 된다. 또한 시스템이 일을 하면 내부에너지는 감소하고, 시스템이 외부로부터 일을 받으면 내부에너지는 증가한다.

열역학 제 1법칙의 필요성
열을 받으면서 일을 하는 장치에 대해서 우리가 관심을 갖는 이유는 사람대신 일을 하게 만든 최초의 원동기가 이런 기계이며, 그리고 지금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쓰이는 동력을 만드는 장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적어도 예측할 수 있는 앞날까지는 이런 장치 아니고서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일을 대신하는 장치가 만들어질 것 같지 않다. 또한, 우리가 다룰 수 있는 열량에 비해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일의 양은 상대적으로 작다. 많은 양의 열을 원하는 대로 처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반해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일의 양은 비교적 적다. 열량을 동원해서 일하는 장치를 만들어 놓은 것이 산업화와 물질문명의 근본이 된 것이다.
에너지 변환장치가 작동하는 원리를 파악하기 위하여 공업열역학을 배우며 그 첫번째 원칙이 열역학 제 1법칙이다. 역사적인 산업발달에서 동력의 활용이 얼마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모른다. 18세기 초기 산업화기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더욱 쓸모있는 기계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그러나 그중의 많은 사람들은 헛수고 할 수 밖에 없었다. 요즘까지도 에너지 창조기관을 만든다고 헛수고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