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포성 면역, 체액성 면역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림프 조직 및 기관
Ⅱ. T세포의 분화 성숙
Ⅲ. B세포의 분화 성숙

본문내용

·림프 기관은 1차(primary) 및 2차(secondary)기관으로 분류됨.
1차 림프 기관(흉선 및 골수)에서 발생함.
·골수에서는 골수 속의 지지세포들이 여러 가지 cytokine들을 분비해 조혈모세포로부터 B cell을 만들고 성숙시킴
·흉선에서는 골수에서 생성된 전구 세포들이 흉선으로 이동해 T cell로 성숙 과정을 거침.
2차 림프 기관(비장, 림프절, 점막 연관 조직)은 면역원을 포획하고 농축하며 다수의 순환 중인 면역 세포들이 서로 접촉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

<중 략>

·T세포는 T세포 항원수용체(TCR)에 의해 다종다양한 외래 항원을 인식하고, 면역반응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T세포는 흉선(thymus)에서 분화하기 때문에, 흉선의 머리글자인 T를 취해 T세포라 명명되었다.
·흉선세포의 분화 단계는 CD4와 CD8의 발현 패턴으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CD4는 주요조직적합항원(MHC)의 classⅡ와 친화성이 있으며, CD8은 MHC의 classⅠ과 친화성이 있다.
·TCR이 항원 펩티드를 제시하는 MHC를 인식하는 경우에 T세포상의 CD4나 CD8도 MHC 분자와 결합하며, TCR로부터의 세포 내 신호전달을 수식하는 기능이 있다.

<중 략>

·B세포 분화란, 골수 중의 다능성 조혈간세포가 항원 특이적인 B세포 수용체(BCR)를 발현하고, 항원에 대한 반응성을 획득하여, 항체생산세포로 분화하는 과정이다.
·B세포의 초기 분화가 항원 비의존적으로 골수 중에서 일어나는데 비하여, 후기 분화는 항원 의존적이며 림프절, 비장 등의 말초 림프조직에서 일어난다.
·초기분화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B 세포의 항원수용체인 면역글로불린(lg)의 유전자 재구성 이다.
·후기 분화에서는, 성숙한 B세포가 말초에서 T세포 의존성 항원(주로 단백질 항원) 또는 T세포 비 의존성 항원(주로 다당체 항원)과 만나 인식한 경우, 각각 다른 양식으로 활성화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