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케어복지 실천기술론]응급처치와 종말기 케어, 긴급사고 시 대응, 의료대응시 케어, 종말기 신체적 변화와 케어, 케어복지 실천 기술론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한 레포트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제1절 긴급사고 시 대응
1. 골절
2. 화상
3. 간질발작
4. 이물질을 삼켰을 때제

2절 의료대응시의 케어
1. 의료기관 수진
2. 약제사용
3. 감염예방

제3절 종말기 신체적 변화와 케어
1. 케어복지사의 역할
2. 케어 포인트
3. 가족에 대한 지원
4. 사후대응

본문내용

제1절 긴급사고 시 대응
케어대상자에게 사고나 응급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긴급 시에 침착하게 적절하게 대응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한 사람의 운명이 달라지게 된다.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응급처치를 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기술을 숙지하고 신속하게 주치의나 구급처에 연락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케어대상자의 일상생활이나 심신의 상태에 대해 잘 파악해 둔다.
② 긴급 시 연락방법에 대해 알기 쉽게 표기하여 잘 보이는데 붙여둔다.(주치의, 가족 부재 시 연락처, 구급차 출동 요청 등)
③ 긴급 시 필요한 물품이나 구급상자 등의 소재를 확인하고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 점검한다.
④ 응급처치나 심폐소생 등이 가능하도록 평소에 기술을 익혀 둔다.
⑤ 환자에게 일어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⑥ 주치의에게 연락하는 경우 환자의 현 상태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⑦ 환자가 고통을 호소하거나 불안해 할 때에는 안심할 수 있도록 말을 건네면서 격려한다.
⑧ 구급차가 도착하기까지 환자가 안정을 취하도록 한다.
⑨ 대수롭지 않은 가벼운 질병이나 사고가 일어나도 만일을 위해 주치의의 진찰을 받도록 한다.

<중 략>

3. 간질발작
간질은 발작적으로 일어나는 뇌의 기능장애를 말한다. 이로 인해 의식장애나 경련, 기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① 옷의 단추를 풀고 호흡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분비물이나 구토물로 질식의 염려가 있을 때에는 체위를 옆으로 향하게 해야 한다.
③ 발작 중에는 입 속으로 타월 등을 넣어서는 안 된다. 혀나 입 안의 상처를 낼 수도 있고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도 있다.
④ 발작 시에는 넘어지면서 전신이나 머리 부분을 강하게 부딪힐 수 있기 때문에 잘 관찰한다.
⑤ 놀라거나 당황하지 말고 안정을 찾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4. 이물질을 삼켰을 때
고령이 될수록 목의 반사신경이 둔해지면서 체하거나 목에 걸리는 경우가 많고, 갑자기 괴로워하면서 호흡이 곤란한 경우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