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관계 - 21세기 국제 분쟁에서 나타난 민족의 양상 - 중국 내 소수민족 문제와 2014 유로마이단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학부생 2학년 수준. 전공과목 A+받음.
현상 분석 및 분석. 복붙 ㄴㄴ. 자기 생각 포함.

목차

1. 서론

2. 중국 내 소수민족 문제 : 티베트, 위구르
1) 티베트
2) 위구르
3) 중국 내 소수민족 문제에서 나타나는 민족의 특징

3. 2014 유로마이단과 우크라이나
1) 우크라이나 국가 정책의 기본 방향과 성격
2) 우크라이나의 민족 정체성
3) 2014 유로마이단과 크림 반도 위기의 전개
4) 유로마이단과 우크라이나에서 보이는 민족의 특징

4. 결론

본문내용

서론

민족은 인류 역사를 서술함에 있어 배제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바로 이 민족을 기반으로 한 사상인 민족주의는 비록 다른 사상과는 달리 독자적인 이념 체계가 존재하지 않고 다른 이념과 결합하여 등장하는 경우가 잦았다는 한계를 가진다. 하지만 한 시대를 풍미하다 사라져간 여타 이념과 달리 민족주의는 가깝게는 17세기 영국에서의 근대적 민족주의의 등장, 멀리는 인간이 가진 원초적인 동질성에서 기반한 친밀함에서부터 민족주의의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이처럼 민족 개념은 비록 근대의 발명품에 불과할지라도, 그 발생 이후 인류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과 이탈리아의 전체주의와 파시즘의 근간에서 민족주의가 발견되었고,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민족주의는 다소 부정적인 경계의 시선을 받게 되었다. 동시에 민족 개념 또한 상당 부분 경계의 대상이 되어야만 했고, 일부는 민족의 종언을 말하기도 했다.

<중 략>

1-1. 티베트

티베트는 18세기 후반에 중국의 종속국이 되어, 청나라가 종주권을 갖지만 달라이 라마 정부가 실권을 장악하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신해혁명 후 국경분쟁을 계기로 다시 티베트의 귀속문제가 논란이 되었고, 중국은 1951년 중국인민해방군을 파견하여 티베트의 정치체제와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는 자치방식 하에서의 통합을 도모하였다. 1959년 3월, 개혁의 강제와 한족의 대량이주, 달라이 라마의 신변문제에 분노한 티베트인들이 수도 라사에서 대규모 봉기를 일으켰지만 중국인민해방군의 압도적인 공세에 수만 명의 사상자를 남긴 채 진압당했다. 달라이 라마는 인도에 망명하여 망명정부를 설립해 저항을 계속하였고, 이후 티베트 망명정부는 14대 달라이 라마를 중심으로 뉴델리, 뉴욕, 런던, 파리, 모스크바, 도쿄 등에 대표사무소를 운영해 왔고, 국제적으로 중국을 규탄하고 티베트 독립을 호소하는 비폭력 노선을 견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로로 1989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중국의 소수민족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네이버 지식백과]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2011.3.3, 다락원)
[네이버 지식백과] 신장(新疆) 위구르 [新疆 維吾爾]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네이버 지식백과] 위구르 [Uighur] (두산백과)
엔하위키 미러, ‘티베트’ 항목 / ‘위구르’ 항목 / ‘우크라이나’ 항목 / ‘유로마이단’ 항목 / ‘2014년 크림 위기’ 항목
티베트 말하지 못한 진실, 폴 인그램, 홍성녕, 알마, 2008
우크라이나 경제의 이해, 박정호, 좋은땅,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