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줄임말과 의사소통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1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학생들의 일상생활 줄임말
② 인터넷 용어관련 줄임말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오늘날 많은 청소년들이 말을 줄여 써서 세대 간에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5번 주제인 ‘청소년들이 인터넷 용어를 현실 대화에서도 적용하는 경우’처럼 줄임말의 대부분이 인터넷 용어를 현실 대화에서도 적용하기 때문에 세대 간에 의사소통이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여러 예화를 살펴보고 세대 간에 의사소통이 과연 얼마나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실제 대화를 살펴보면서 왜 세대 간에 의사소통이 어려운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본론
①학생들의 일상생활 줄임말
A : 이러다가 늦겠어. 영화 예매 했어?
B : 아직, 문상 있으니까 그걸로 할 생각이야. 잠깐만, 나 버카충 못했어.
A : 그래, 가는 길에 패마 있으니까 거기서 해.
위에 문장을 다 알아들으셨나요? 외계 어처럼 들리는 분도 있고, 한 번에 알아듣는 분도 계실 것 입니다. 이런 문장은 최근 청소년들이 실제로 많이 쓰는 말입니다. 학생들만의 은어는 늘 존재해 왔지만 요즘 학생들은 말 줄임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긴 글만 줄여서 표현했다면 요즘에는 서너 글자만 넘어가도 줄임말로 대체가 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네이버 (http://blog.naver.com/go_hanshin?Redirect=Log&logNo=90140208882)
한겨레 뉴스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27318.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