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DM 당뇨병 CASE STUDY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1.18 | 최종수정일 2014.12.29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문헌고찰 뿐만 아니라 약물, 간호진단 포함되어 있으며
간호진단 feedback 받은 거 수정해서 올리는 자료 입니다.

목차

I. 문헌고찰
1. 사례 대상자의 의학적 진단에 대한 병태생리
2. 사례 대상자의 의학적 진단에 대한 치료
3. 사례 대상자의 의학적 진단에 대한 간호

II. 대상자 사정(지침서 양식 사용)
1. 대상자 간호력
2. 간호진단을 위한 신체사정
3. 진단적 검사와 결과 해석
4. 사용 약물 조사
5. 환자의 현재 상태 요약

III. 간호과정(지침서 양식 사용)
1. 자료 분석
2. 간호 계획

본문내용

(1) 정 의
우리 몸은 음식물을 섭취해서 영양소를 공급받으면 체내에서 소화, 흡수 과정을 거쳐 온몸의 세포에 전달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이 때, 열량을 공급하는 영양소의 분해산물을 포도당이라고 한다. 포도당은 혈액을 통해 각 세포에서 이동되어 활동하는 데에 필요한 연료로 사용된다.
사람의 혈액에는 항상 일정한 양의 포도당이 존재한다. 혈당이란 혈액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을 말하는데, 건강한 사람의 경우 24시간 동안 혈당이 약 80~130mg/dL로 일정하게 유지된다. 공복 시에는 80~100mg/dL 사이를 유지하고, 식후 2시간에는 130mg/dL로 증가하였다가 식후 3시간 이후에는 80~110mg/dL로 돌아온다. 이처럼 우리 몸은 혈액 내 포도당의 농도를 일정한 범위로 유지한다. 이러한 것을 혈당의 항상성이라고 한다.
혈당의 항상성은 일반적으로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과 글루카곤에 의해 조절된다. 혈액 내 포도당의 농도가 증가한 경우 인슐린이 혈액으로 분비되어 혈액 내 포도당을 간과 근육 세포 내로 이동시켜 혈당을 정상범위로 낮춰준다. 이렇게 혈액으로 이동된 포도당은 일부 열량원으로 사용되고 나머지는 글리코겐이나 지방으로 저장된다. 반대로 식사 후 혈당이 정상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췌장에 글루카곤이 분비되어 간의 글리코겐을 분해하여 포도당을 만들어 혈액 내 포도당의 농도를 정상범위로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당뇨병은 이러한 혈당의 항상성이 깨어져 혈당이 정상범위보다 높은 상태로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당뇨병의 경우 체내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그 작용력이 떨어져서 혈액 내 포도당이 세포 내로 이동하지 못하고 혈액에 남아 그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혈당이 상승하게 되고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설된다. 이렇듯, 우리 몸 안에서 사용되어야 할 포도당이 제대로 이용되지 못하고 고혈당 상태를 장기간 유지하게 되면 여러 가지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한 눈에 알 수 있는 내과학. 이퍼블릭
최신 임상간호매뉴얼 1. 현문사
성인대상자를 위한 간호계획. 현문사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성모병원 당뇨교육
기본간호학. 엘스비어코리아
성인간호학. 퍼시픽북스
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