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ppendicicitis 충수돌기염 문헌고찰 case study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18 | 최종수정일 2015.01.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질병 (또는 손상)선정 이유

Ⅱ. 문헌고찰
1. 질병(또는 손상)에 대한 병태생리
2. 질병(또는 손상)에 대한 치료
3. 질병(또는 손상)에 대한 간호
4. 질병(또는 손상)에 대한 예후
5. 질병(또는 손상)에 대한 합병증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문헌고찰
1. 충수염에 대한 병태생리
(1) 병태생리

충수돌기염(appendicitis)은 맹장(충수)에서 발생하는 염증 중에서 가장 흔한 질환으로, 보통 맹장염이라고 부르는 이 병의 바른 용어는 충수염이다. 충수염은 맹장과 소장 사이에 돌기 모양으로 튀어나온 부위인 충수 또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것은 주로 젊은 사람들에게 빈발하는 충수돌기의 염증으로 우하복부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충수가 염증성 변화에 의해 내강이 폐쇄됨으로 여러 현상들이 나타난다. 폐색이 되는 원인으로는 칼슘과 인이 풍부한 점액, 무기염 등으로 형성된 결석, 종양, 바이러스 감염, 기생충이다. 일단 폐쇄되기 시작하면 충수 안에 정상 분비물인 점액이 고이고 여기에 독성 세균이 자라나서 점액을 고름으로 바꾸고 계속적인 점액의 분비는 충수의 내강압을 높인다. 충수돌기의 혈류가 제한되고 감염이 발생하여 부종이 생기게 되면 혈류 장애는 더 심해지게 되며, 24~36시간 내에 저산소증으로 인ㄴ해 괴사나 천공이 발생한다. 이러한 과정이 서서히 진행되면 인접 장기의 벽이 벗겨지고 국소농양이 발생하며, 감염 과정이 급속하게 진행되면 복막염이 생긴다.

(2) 임상적인 증상
1) 통증 양상
- 모호하고 서서히 진행되는 통증이 상복부나 제대부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런 통증은 좀 더 심한 양상으로 시작 할 수도 있고, 때로는 불규칙적인 경련성 복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 초기의 이런 통증은 보통 4시간에서 6시간정도 지속되며, 이후에는 우하복부로 통증이 이동하게 된다. 이러한 전형적인 증상은 반 이상의 환자에서 나타나며, 일부환자들은 처음부터 우 하복부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 거의 대부분 우하복부의 맥버니 위치에 압통이 관찰되고, 반사통도 관찰되는데 이것이 충수염의 가장 특징적인 증후이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엘스비어코리아
성인간호학. 현문사
성인간호학. 퍼시픽북스
http://health.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