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쟁양상의 변화와 리더십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1.18 | 최종수정일 2016.02.1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200원

목차

Ⅰ 인류와 전쟁
1. 인류와 전쟁의 역사
2. 전쟁이 우리에게 이야기하는 것

Ⅱ 전쟁의 특성
1. 전쟁의 기원
2. 전쟁의 개념적 정의
3. 전쟁의 명명
4. 전쟁의 특성
5. 전쟁의 원인

Ⅲ 전쟁양상의 변화와 미래 전망
1. 재래식 전쟁의 특징
2. 현대전의 양상
3. 4세대 전쟁
4. 미래 전쟁 양상

Ⅳ 리더십 발전방향
1. 인간존중의 가치
2. 전 계층의 지휘 리더십 함양
3. 네트워크를 지배하는 리더
4. 변화를 맞이하는 리더

Ⅴ 맺음말 : 시사점 및 교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류와 전쟁
1. 인류와 전쟁의 역사
전쟁의 결과는 또 다른 시대의 막을 열기도 하지만 한 시대의 생존을 위협하는 양면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와 늘 맞물려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추정할 수 있는 전쟁의 기원은 약 50만여년 전의 원시 사회에서 언어사용을 통한 의사교환이 가능해진 시점부터라고 보여지며 그 시기 즈음부터 집단투쟁의 형태에서 전쟁의 태동 이래 인류역사의 흐름과 함께해온 것으로 보여진다.
소규모의 투쟁에서부터 민족, 지역, 국가 간의 전쟁에 이르기까지 그 중심에는 집단적 움직임을 주도하고 판세를 집단에 결정적 상황으로 이끄는 데에는 항상 리더나 리더집단이 존재해왔다. 설사, 민중의 힘에 의해 동력을 얻는 투쟁이라 하더라도 그들의 힘을 결집하고 의지와 행위로서 표출함에 있어서 때로는 리더는 그 존재가 힘이 되기도 하고 또는 실질적인 주도를 통해 그 영향력이 나타나게 된다. 비록 최근의 전쟁의 양상이 첨단화·무인화 되어 가는 추세라 하더라도 그러한 전술·전략을 구상하고 계획 그리고 결심에 이르기까지는 사람, 즉 리더의 존재 없이는 생각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2. 전쟁이 우리에게 이야기하는 것
20세기 이후, 인류에게 일어난 전쟁의 역사를 살펴보자면 1차·2차 세계대전, 인도차이나 반도의 프랑스에 대한 독립전쟁, 이스라엘과 중동 국가 간의 지속되는 전쟁, 6·25, 아프가니스탄전, 리비아 내전, 그리고 최근 들어 테러리즘의 형태로 수행되는 전쟁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전쟁은 반복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모든 전쟁이 종결되는 전 인류의 평화시대는 유토피아적 환상일지도 모른다는 것을 우리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전쟁이 그것의 직접적인 결과로서만 우리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며 또한 전쟁수행을 위한 양적·질적 우위만으로 그 결과가 결정지어지는 것 또한 아니라는 점이다. 전쟁이 과학기술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첨단화의 길을 걸어가고 있지만 결국에는 사람, 그리고 그 중에서도 리더와 리더 집단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숱한 전쟁사례와 교훈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고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