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자의 효 사상레포트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1.18 | 최종수정일 2014.11.1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효는 자녀가 부모에 대하여 경애의 감정에 토대를 두고 행하는 행위로서 이러한 행위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사회에 존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효는 부모와 자녀간의 도덕규범의 기초가 되고 더욱 확대되어 가정에서 국가에 이르기까지 최우선의 가르침으로 뿌리박게 되었다는 사실에 의의를 두는데, 이에 나는 우리나라 효 사상의 근원인 유가의 효 사상, 그중에서도 공자의 효 사상을 살펴봄으로써, 효의 의미를 다시 재정립하고 나아가 의미 있게 효를 내면화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하였다.

<중 략>

뿐만 아니라, 공자는 정치적 지위에 따른 신분적 차이에 의해 실천하는 효의 내용이 다를 뿐 아니라 효의 가치도 다르다고 보며, 천자(天子)·제후(諸侯)·사(士)·서(庶)와 같은 신분적 차이에 따라 효를 차별화하였는데 먼저 천자의 효를 보자면, <효경>에서 “ 어버이를 사랑하는 천자는 감히 다른 사람을 미워하지 않고, 어버이를 공경하는 천자는 감히 다른 사람을 업신 여기지 않는다. 사랑과 공경을 다하여 어버이를 받들어 섬기면, 도덕의 가르침이 백성들에게 온 천하의 모범이 되니 이를 무릇 천자의 효라 말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는 천자가 몸소 부모를 공경하는 미덕을 실천해서 백성들에게 모범이 되면 백성들도 그 본을 받아 어버이를 모시고 임금을 잘 섬겨 나라가 부강해진다는 천자의 효를 말하고 있다. 이때 공자는 천자가 되어야 비로소 지극한 효를 행할 수 있으며, 천자의 효는 천하를 다스린다는 특수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중 략>

충효사상은 <효경>에서 “효로써 임금을 섬기면 곧 충(忠)이 되는 것이요, 공경하는 마음으로써 윗사람을 섬기면 곧 순(順)이 된다.”라고 말하며,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의 개념과 같이 효를 바탕으로 한 개인과 가정의 윤리를 사회와 국가로 확장하여 충효사상으로 발전된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이와 같이 공자는 효행을 부모 섬김에서 외적으로 확장된 것으로 보았는데, <효경>에서 이르길, “군자가 부모를 효성으로 섬기기 때문에 그 마음을 임금에게 옮겨 충성을 다할 수 있으며, 형을 공경하여 섬기기 때문에 그 마음을 어른에게 옮겨 순종할 수 있으며, 집에서 집안을 잘 다스리기 때문에 그 마음을 관직에 옮겨 정치를 잘 할 수 있다.” 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