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케이스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1.1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분만 후 2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면 서서히 마취가 풀리면서 수술한 부위의 통증이 밀려오기 시작해 상당히 심해진다. 이 때는 링거와 항생제를 받으며 한숨 푹 자는 것이 좋지만 통증이 심해 잠을 이룰 수 없으면 의료인에게 즉시 이 사실을 알려야 한다. <여성건강간호학Ⅱ 364p참고>

- 수술부위가 아직 아물지 않았기 때문에, 움직이게 되면 피부면적이 늘어나므로 수술후 꿰멘 부위에 자극이 온다. 또한,수술부위를 손으로 잡게되면 꿰멘부분이 벌어지지않는다.
<여성건강간호학Ⅱ 365p참고>

- 통증 시 v/s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수술 후 special v/s을 실시한다.분만후 24시간 이내에는 38도이내의 온도상승은 분만으로 인한 탈수로 정상이지만, 만약 비장근육의통증이나 오로에 악취가 동반되면 정상적인 것은 아니다.또한 체온상승이 분만 24시간 이후에 나타나서 48시간동안 지속되면 비정상이다.
<여성건강간호학Ⅱ 367p참고>

<중 략>

① 산모가 느끼는 통증의 양상을 사정한다.
② 산모의 신체적 상태를 사정한다.
③ 산모에게 처방된 진통제를 투여하고, 통증에대한 진통제 효과를 측정하기위해 2시간뒤 반응을 사정한다.
④ 산모에게 복대착용에 대해 설명한다.
⑤ 통증감소를 위한 방법들을 산모에게 설명한다.
⑥ 자궁퇴축에 따른 산후통이 있을 수 있음을 알리고,산후통을 감소시킬수 있는 방법을 산모에게 설명한다.
⑦산모에게 조기이상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중 략>

-대상자는 퇴원시에 진통제의 적정에대한 요구없이 통증척도인 NRS사정시 2점이라고 이야기하였다.
(2013 5.14일 9PM에 사정->★목표달성)
-대상자는 수술직후 통증측정치가 7점이었으며,추가진통제투여로 3시간이내에 통증척도(NRS)사정시
4까지 감소하였다.
(2013.5.6일 3pm에 시행함->★목표달성)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하/현문사
여성건강간호학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