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원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4.11.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구원의 서정과 바울신학
1) 오늘날의 바울 연구
2) 신학자로서 바울 : 몇몇 근거들

2. 구원의 서정과 바울신학의 “중심”
1) 바울신학의 “중심”
2) 바울 신학의 중심과 구원의 서정

3. 구원의 서정과 종말론
1) 종말론과 인간론
2) 종말론과 성화

4. 구원의 서정과 종말론 Ⅱ
1) 종말론과 칭의
2) 양자
3) 부활과 최후의 심판
4) 칭의의 현실

5. 결론

본문내용

제1장 구원의 서정과 바울신학
1. 오늘날의 바울 연구
“바울에 대한 새 관점”이라는 것은 바울신학에 대한 본질적인 재구성을 시도하려는 흐름이다. 이 새 관점을 일반화하는 것은 관점의 다양한 스펙트럼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이유로 까다로운 작업이다. 이 새 관점은 바울을 재평가하는데 영향을 결정적으로 미침으로써 나타난 것이다. 이것은 유대교에 대한 새 관점에서 비롯된 것이다. 괄목할 만한 것은 새 관점이 바울의 이신칭의에 대한 가르침과 유대인과 이방인 신자들의 동등한 입장을 강조하는 공동체적이고 교회론적인 관점을 배타적으로 주장하는 몇몇 사람들을 위한 관심을 반영한 것으로 이해한다는 사실이다. 이 말은 어떻게 유대인과 이방인 신자들이 상호관련 되는 지에 대한 관심의 표명이었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새 관점은 바울에게서 칭의의 중심성을 해체한다는 것이다. 칭의가 구원론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부인하는 방식으로 칭의의 중심성을 해체한다는 것이다.
새 관점은 폭 넓고 공동체적이고 구원사적이며 언약적인 이스라엘과 열방과의 관계에 관심을 기울인다. 저자가 드러내고 싶은 핵심적인 문제는 어떻게 개인이 구원을 받아들이는가 하는 것에 대한 바울의 이해를 살피는 것이다.

2. 신학자로서 바울 : 몇몇 근거들
바울의 교훈, 특히 주요한 주제에 속하는 것고 관련한 관심은 조금 더 폭 넓게 정의한다면 소위 “성경신학”과의 대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성경신학은 성경의 저자 각 사람이 그 자신의 역사적인 정황과 상황에서 보여주는 독특한 공헌들에 대하여 관심을 표명하며 그 저자들의 글이 내포하고 있는 생생한 역사적 성격에 주의를 집중함으로써 그 독창적인 언어가 내포하고 있는 구체적인 관심과 특정한 문제들을 다루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신학적인 접근은 각각의 저자가 훨씬 더 큰 일련의 흐름 속에 있다는 사실, 즉 훨씬 광범위한 역사적인 정황의 한 부분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