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원론 12장 - 성화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4.11.1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정의
2. 거룩의 성경적 의미
3. 성화의 모형
4. 성화에 있어서 하나님과 그의 백성
5. 즉각적이고 점진적인 성화
6. 신자는 “옛 사람”이면서 “새 사람”인가?
7. “완전주의”의 문제
8. 웨슬리적 가르침에 대한 논박
9. 성화와 율법
10. 성화의 사회성
11. 성화의 목적

본문내용

1. 정의
우리는 우리의 책임있는 참여를 포함하여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서 죄의 오염으로부터 우리를 건지시며, 우리의 본성 전체를 새롭게 하시어서 우리가 주님을 즐겁게 하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시는 성령의 은혜로운 역사를 성화라고 정의한다. 성화는 우리 본성을 새롭게 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즉 본체상의 변화라기보다는 오히려 방향상의 변화라 할 수 있다. 성화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방편으로 생각하고 결심하며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우리에게 부여한다. 즉 주님을 본받아 하나님과 같이 생각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거룩의 성경적 의미
“성결하게 하다”라는 단어는 “거룩하게 하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성경이 인간 존재 속에 있는 거룩에 대해서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지 다음에 관찰해야 한다. 초기에 기록된 구약성경에는 하나님 백성들의 거룩이 보통 의전적인 용어로 정의되었다. 후대에 기록된 구약성경, 하나님의 백성들의 거룩이 근본적으로 의롭게 살고, 진리를 말하며, 정직하게 행동하며, 자비를 베풀고, 하나님과 겸손하게 동행하는 행위가 포함된 윤리적인 용어로 묘사되었다.
거룩에 관한 신약의 중요한 용어는 하기오스이다. (1) 현재 이 세상의 죄된 행위로부터의 구별이다. (2) 하나님께 봉사하기 위한 성별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우리의 거룩을 위한 방편에 대해서 성경이 가르치는 바를 추구하고자 한다. 바울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안에서 그와 함께 연합되었기 때문에 거룩하게 되어진다고 가르친다. 그러므로 성화는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신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고 그리스도와 함께 죄에 대하여 죽은 것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롬6:10).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보다 더 완전하여 충분한 연합을 통하여 성화되어 간다. 바울은 성화란 단지 각자 개별적으로 고립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백성의 전체적인 공동 생활체 속에서 진보한다는 것을 계속 명백히 강조하고 있다. 그리스도와 함께 연합한 가운데 우리의 성화는 진보한다. 바울이 말한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성화를 가지고 왔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성화이시다. 만약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연합되었다면 우리는 성화되어지는 과정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