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원론 9장 - 회개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4.11.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회개의 중요성
2. 회개와 믿음과의 관계
3. 단어 연구
4. 회개의 개념
5. 회개 : 하나님과 사람의 일
6. 회개는 한평생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

본문내용

마태복음서는 자기들의 죄들에 대해 슬퍼했던 두 사람에 관한 기사를 싣고 있다. 첫 번째 사람은 자기의 주님을 부끄럽게도 부인했던 베드로이다. 또 다른 인물은 은 삼십 냥에 자기의 주인을 배반하였던 유다이다. 이 두 사람 사이에는 하늘과 땅의 차이가 있었다. 죄의 용서함과 회복이라는 선물을 받게 된 베드로의 회개는 참된 것이었다. 그러나 유다의 회개는 그렇지 못하였다. 자기의 잘못을 인식하기는 했으나 그가 자기의 죄를 예수께 고백하고 그에게 용서함을 구하였다는 증거가 없다. 우리는 참된 회개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돌이킴(회심, 개종)은 두 가지 측면 즉 회개의 신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제 회개로 시작하여 우리는 이 두 가지 측면을 차례대로 살펴볼 것이다.
1. 회개의 중요성
신약 성경이 회개를 촉구하는 말씀으로 시작하여(마3:2) 회개의 촉구로 끝을 맺고 있는 것은(계3:19) 매우 중요한 의미를 시사하고 있다. 세례 요한과 예수의 공적 사역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3:2, 4:17)는 선포로 시작되었다. 산상에서의 설교 역시 천국에 들어가기 위하여 사람들은 그들의 죄 된 행위들을 회개하고 그들의 생각 구조를 전적으로 바꾸어 예수께서 명하시는 것들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 그 중심 흐름이었다. 회개의 선포는 예수의 고난과 부활의 목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바울의 사역의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아그립바 왕 앞에서 행한 연설을 통하여 이것을 잘 설명하고 있다. 바울의 사역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사람들을 회개에 이르게 하는 것이었다. 성경의 마지막 부분에는 라오디게아 교회를 향하여 말씀하시는 존귀하신 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 그 음성은 회개를 촉구하는 엄한 음성이었다. 또한 그리스도께서 아직 이 땅에 다시 오시지 않고 있는 이유에 대해 베드로는 주께서 사람들에게 회개하여 구원얻을 기회를 주시기 위함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