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의 정의 및 이해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17 | 최종수정일 2014.11.1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1. 심리학의 기원
2. 심리학의 유래
3. 학파와 학자에 따른 심리학의 정의
4. 심리학의 목적
5. 심리학의 활용
6. 심리학의 연구법

본문내용

1. 심리학의 기원

심리학이란 인류의 기원부터 시작해서 산업화시대를 거치며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까지 항상 우리 곁에 존재해 왔다. 그러나 심리학 자체가 학문으로써 분류되어 연구의 대상이 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많은 학문들이 그렇듯이 심리학도 철학에서 분리되었다. 이전에는 수학, 과학, 예술, 심리학을 비롯한 대부분의 학문이 철학에 속해 있었다. 근대 이전에는 학문이라고 하면 철학이었기 때문에 인문과학은 물론 자연과학까지도 철학에 속해 있었던 것이다. 심리학의 역사는 크게 두 시기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철학적 심리학의 경우 사변적이고 추상적이며, 철학에서 분리되기 이전의 심리학이다. 반면 과학적 심리학의 경우 철학에서 분리된 후의 심리학을 말하고 있으며, 관찰과 실험이 주 방법을 이루고 있다.

2. 심리학의 유래

우리는 심리학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에 앞서 심리학이란 말이 어디서부터 유래되었는지를 알아야 한다. 한자어 심리학(心理學)은 영어의 Psychology를 번역한 말이다. 결국 심리학은 영어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고, 영어의 Psychology는 그리스어인 프쉬케(Psyche)가 그 어원이다. 프쉬케의 영어 표현인 psycho는 명사로 쓰일 경우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정신병자인 사이코라는 의미도 갖고 있지만, 접두사로 쓰일 경우에는 ‘정신’, ‘영혼’이란 뜻으로 쓰인다. 심리학의 어원은 프쉬케의 신화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프쉬케에서 연유된 그리스어 Ψ(psi - 프사이)는 그래서 심리학을 상징하는 약호로 지금까지도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리스 로마의 프쉬케 신화를 통해 심리학의 어원을 알아보자.
프쉬케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어느 나라 왕의 셋째 딸이다. 미모가 어찌나 아름다웠던지 사람들은 여신인 아프로디테보다도 프쉬케를 흠모하였다. 이에 질투를 느긴 아프로디테는 아들인 에로스로 하여금 프쉬케가 사람들의 사랑을 받지 못하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