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롱샹성당의 분류를 통한 고찰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1.17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구조시스템
2. 외피시스템
3. 환경조절
4. 인테리어
5. 나의고찰

본문내용

구조체계 : 삼각형의 수직구조체계에 의해 구성된 육중한 매스가 지붕을 받침.

롱샹은 곡면을 이루며 깊은 처마를 가진 지붕과 그 지붕을 받치는 두껍고 경사지고 곡면을 이루는 벽체. 그리고 수직의 탑 등 3개의 요소로 구성되었다. 이 중에서 지붕은 교회당 뒤로부터 앞쪽으로 벽과 함께 상승하여 교회의 전면 모서리에서 그 정점을 이룬다.

건물 전면의 오른쪽 끝의 주 출입구 옆에 세운 큰 탑과, 건물 후면의 입구 양쪽에 서 있는 보다 작은 2개의 탑 등 3개의 탑은 이 건물의 수직적 요소로서, 벽과 함께 육중한 지붕을 떠받치는 역할을 하게 한다.

지붕은 두개의 쉘(shell) 형태로 만들어졌고 곡면으로 길게 들어올려진 처마로 인해 대단히 육중한 무게를 느끼게 한다. 벽의 두께와 경사는 상승하는 육중한 지붕의 무게감에 대해 안정감을 주기 위한 것

24.7m x 12.8m의 아주 작은 내부공간을 포함하는 구성 요소들에 따라 다양한 스케일로 구사되었다.
그중에서 예배홀에 부가된 아주 작은 채플들과 창들 그리고 지붕 같은 몇 개의 요소들을 압도적으로 크게 만듦으로써 절묘한 공간적 긴장감을 부여했다.
"나는 방문자가 건물의 다른 부분들의 스케일을 쉽게 예측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듯이 그는 공간을 의도적으로 연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롱샹의 모든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것은 건물의 모든 요소들의 크기가 인체의 스케일과 황금비에 기초하여 만든 그의 모듈러에 의해서 구성된 비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