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빛의 성질을 이해하고 그림자가 생기는 원인 알기 수업 세안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4.11.1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2. 학생관
3. 지도관

Ⅱ. 단원의 계열

Ⅲ. 단원의 학습 목표

Ⅳ. 단원의 지도 계획

Ⅴ.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의 평가 계획

Ⅶ. 학생 실태 파악

Ⅷ. 교재 연구 안내
1. 학습 지도를 위한 이론적 배경

Ⅸ.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가. 단원의 구성

나. 빛은 직진성, 반사성, 회절성과 같은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교육과정은 빛의 직진과 그림자의 형성과정을 다루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 많은 선행 연구에서는 빛에 대한 학습에 앞서 눈을 통해 사물을 인식하는 과정에 대한 학습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이 단원은 눈으로 사물을 보고 인지하는 과정에 대해 먼저 다루고, 그 다음 빛을 이용하는 경우와 빛을 막는 경우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구성되었다.

다. 이 단원은 학생들이 빛과 그림자의 관계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각 차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구성되었다. 먼저 그림자 사진을 제시하여 그림자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한 뒤, 이로써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을 유도하였다.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빛을 내는 것을 찾아 관찰하거나 직접 빛을 막아보면서 빛의 성질을 탐구한다. 중단원의 활동은 그림자를 관찰하여 그림자가 생기는 과정을 이해하도록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직접 그림자를 만들어보면서 광원과 물체 및 그림자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생활에 적용해보는 경험을 해본다.

2. 학생관
가.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에 속하므로, 활동 역시 직접적인 조작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이 시기의 아이들은 공통적인 현상을 하나로 묶어보려 하는 유목화의 경향이 있다.

나.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상당수는 빛을 조명 그 자체로 보거나, 그 주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빛이 광원에서 나와 공간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것이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물체를 보는 일과 외부의 빛은 밀접한 관계가 없다고 여기며, 눈이 물체를 보는 과정을 이해하지 못한다.

다. 초등학교 3학년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성 발달이론에 의하면 ‘근면성 대 열등감’ 시기에 속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 대부분은 자신이 성취한 것에 대해 칭찬과 같은 긍정적 강화를 받지 못하면 열등감이 발달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