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스터즈오픈 오거스타도시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1.1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골프경제학 A+ 리포트 입니다.
논문형식으로 압축해서 올립니다.
스포츠 경제적 파급효과 관련 인용자료로 많이 쓰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분석의 목적

제 2 장 Masters Open과 오거스타
제 1 절 Masters Open
-Masters Open의 역사
-2013 Masters Open
제 2 절 오거스타 도시
-미 조지아주의 작은 도시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 클럽

제 3 장 경제적 효과
제 1 절 국제적인 스포츠이벤트의 파급효과
-파급효과의 조감
-우리나라의 사례
제 2 절 Masters Open의 마케팅
-명품마케팅, 3無 마케팅
-정부정책 추진

제 4 장 결론
제 1 절 오거스타 도시의 경제적 파급 효과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분석의 목적

골퍼로서의 최고영예로 통용되는 '그린재킷'의 고향인 조지아주 오거스타는 해마다 마스터즈 주간에 20 만명의 외지인들이 들어온다고 한다. 오거스타 시의 인구가 20만여명이라고 하는데 이는 마스터즈가 열리는 일주일 동안 만큼은 배로 늘어난다는 말이다. 대회 개최기간동안의 인구증가에 따라서 도시의 경제적인 면도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4대 메이저 대회라는 타이틀로서 그 지역의 경제가 활성화 되는 효과가 발생하고 도시발전에 기여하는 것에 대해 마스터즈 오픈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구체적인 경제적 파급효과의 결론을 얻고자 한다.

제 2 장 Masters Open과 오거스타
제 1 절 Masters Open

-Masters Open의 역사
masters open은 세계 4대 메이저 대회 중에서 가장 역사가 짧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마스터즈 골프대회의 창시자는 미국의 전설적 아마추어 골프영웅 보비존스이며 1934년 그가 프로와 아마추어 선수들을 초청해 '오거스타내셔널 초청 토너먼트'를 개최한 것이 마스터즈 대회의 시작이었다. 다른 메이저대회는 영국왕립골프협회나 미국골프협회 프로골프협회 등 골프단체들이 주관하나 마스터즈는 오거스타내셔널 골프클럽이 주관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마스터즈는 '거장, 대가'라는 뜻으로 그 이름에 걸맞게 당대 최고의 골퍼들이 참가해 그 실력을 겨루며 참가자격이 매우 엄격한 초청경기이다.
마스터즈의 제 1회 대회는 1934년에 열렸다. 당시 대회 명칭은 오거스타내셔널 초청대회였다. 당시 대회 의장이었던 클리포드 로버츠는 '마스터즈', 즉 거장들의 골프대회로 대회명칭을 정하자고 했으나 보비 존스는 대회 명칭이 너무 건방지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여 그 명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나 여론에서는 모두 이 대회를 마스터즈라고 불렀고 다음해 이 명칭은 공식 대회 명칭으로 채택이 되었다.

참고 자료

구정모․이현훈, “동계올림픽 개최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강원발전연구원(2006)
김길수, “지역이벤트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2001)
김광호, “골프마케팅: 창조적 변신, 골프마케팅은 바꾸기다”, 금융보험통신(2000)
doopedia, "마스터즈 골프대회", 두산백과
김도균, “스포츠 비즈니스”, 오성출판사(2001)
김도균, “월드컵 마케팅”, 오성출판사(2003)
박건만, “미 오거스타 내셔널 GC”, 경향신문 (1995.06.16.)
골프매거진, “서울경제 Golf magazine", 서울경제신문사(1999)
오태식, “그래, 난 골프에 미쳤다! : 골프이야기”, 매경출판(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