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육상경기의 역사 및 변천, 단거리 종목별 특성 및 규칙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11.1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육상경기의 역사 및 변천, 단거리종목별 특성 및 규칙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I. 육상경기의 역사 및 변천과정
1. 고대 그리스
2. 근대 영국
3. 20세기 미국
4. 우리나라 육상경기의 역사

II. 단거리 종목별 특성 및 규칙
1. 단거리 종목별 특성
2. 단거리 경기규칙

본문내용

I. 육상경기의 역사 및 변천과정
1. 고대 그리스
- 육상경기는 경보, 달리기, 뛰기, 던지기의 운동을 총칭한 경기의 하나이다. 넓은 뜻으로 볼 때, 육상경기란 땅 위에서 행하여지는 경기의 모든 것을 뜻할 수 있다. 그러나 좁은 의미에서의 육상경기, 즉 일반적인 용어로서의 육상경기는 트랙과 필드, 도로에서 행하여지는 경기만을 뜻하고 있다. 트랙에서 행하여지는 것은 달리기로서 보다 빨리 달리는 것이 목표인 것이다. 이 좁은 의미의 육상경기는 모든 스포츠 중에 가장 오래된 경기라고 한다. 그래서 정확히 어디서 시초가 되었는지 알 수 없다. 고대 올림픽만이 근거가 될 수밖에 없다. 고대 올림픽이 애초에는 달리기, 그것도 단거리 하나만으로 출발했다는 사실만은 알고 있다. 고대 올림픽이 행해진 그리스라는 나라는 도시국가였다. 고대 그리스의 올림픽은 올림피아 지방의 ‘올림피안 games’ 가 그 모체다. 기록에 의하면 기원전 776년에 제 1회 고대올림픽이 열렸다고 한다. 제 1회 고대올림픽은 단거리 경주 단 한가지만의 경기를 가졌다. 13회 대회 때까지 그랬다고 한다. 달리는 거리는 1스타디언으로 약 191m가 된다. 출발선에는 평평한 돌이 나란히 놓여 있고 20개의 돌기둥으로 갈라져 있는 20개의 구획(레인)이 있어 20명이 동시에 출발했다. 14회 대회부터는 중거리 경주가 추가되었고, 15회 대회부터는 장거리 경주도 있었다.

<중 략>

-단거리 달리기에는 100m, 200m, 400m, 달리기가 있다. 100m와 400m는 속도를 내는 방법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400m도 100m와 같이 처음부터 끝까지 속도를 줄이지 않고 달려야 하기 때문에 단거리 달리기에 속한다. 단거리 달리기는 아주 짧은 시간에 최고의 속도를 내어 이를 최대한으로 지속시키는 경기이므로 다리의 강한 근력, 순발력, 민첩성, 근지구력 등이 필요하다. 이들 종목은 고도의 스피드와 단시간에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른 경기와 마찬가지로 이들 종목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이들 종목의 특성에 적합한 체격과 체력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