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이지않는마음 독후감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7장짜리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에 ‘보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제목만 보고 어림잡아 짐작한 것은 작가가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이론과 연관된 무언가를 이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게 아닐까 하는 것이었다. ‘보이지 않는 손’이란 시장의 기능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장경제의 자정작용을 의미한다. 경제학에는 수요공급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이는 수요와 공급에 따른 가격과 시장 거래량의 관계에 대한 법칙으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균형 상태의 정도에 따라 시장의 거래량과 시장 가격이 결정된다는 명제이다. 즉, 개인이나 정치권력의 힘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시장 가격의 결정 문제를 시장만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에 경제학적 개념이 어떻게 ‘마음’과 연관이 있을까 상당히 의아했다. 그리고 경제에 있어서 조금의 지식도 없는 나였기에 이 책을 이해나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섰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그것은 기우였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중 략>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이면에 집중하고 싶다. 내가 로라의 주장을 지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본주의 경제체제로 인해 빈부의 격차가 심화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가 경제적인 효용성만 따져 굴러간다면 상당히 잔인하고 삭막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들은 태생부터 평등하다고들 하지만 슬프게도 실상은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누구는 북서부유럽이나 미국 등 부유한 국가에서 태어나 갖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구매하고 갖고 싶은 직업을 가지며 충분한 여가생활을 즐기기도 한다. 심지어는 비만이 문제가 되어 살을 빼기 위해 노력하기도 한다. 반면에 어떤 이는 중부아프리카나 가난한 아시아 국가에서 태어나 의식주조차 해결하지 못하고 고통 받는다. 미래에 대한 꿈을 꾼다는 것은 하루하루를 살아가기에도 버거운 이들에게 사치일 것이다. 전세계로 넓게 보지 않고 한 나라 안이라고 좁게 범위를 정해도 이야기는 똑같이 전개된다.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와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가 세상에 나와 경험하는 것은 처음부터 너무나도 다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