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의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11.16 | 최종수정일 2014.12.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머리말
2. 史書로서의 삼국유사
3. 역사적 위치
4. 혀대적 의의
5. 끝맺는 말

본문내용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의
1. 머리말
모든 역사적 사실들이 그러하긴 하지만, 특히 사학서의 경우에는 그것이 지니는역사적 의의와 현대적 의의는 크게 다르다. 가령 저술 당시에 있어서는 굉장히 중요한의미를 지니던 것이라도 현대에는 이렇다 할 가치를 지니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가 하면 이와 정반대 되는 경우도 또한 있는 것이다. 물론 저술 당시와 마찬가지로 오늘에도 중요한 것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그리 흔하지 않다. 또 단일한 역사서에있어서도 저술 당시에 중요시되던 측면이 현대에는 도리어 무가치하게 여겨지고, 오히려 그때에는 별로 대수롭지 않던 측면이 도리어 현대에서 높게 평가되기도 한다. 이러한 점을 분명히 가려서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강조해 말하자면 그러한사고방법은 역사학의 생명이다. 그런데 이러한 역사적 사고방식을 역사가들 자신이 무시하고 양자를 뒤범벅해서 사람들을 혼란 속에 몰아넣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못된다.필자는 이점을 분명히 가려서 삼국유사에 대한 이해에 접근하도록 노력해 볼까 한다. 그리고 삼국유사를 보는 관점은 여러 각도에서 가능한 것은 물론이다. 그러나 필자는 이를 주로 역사학의 입장에서 보려고 한다. 따라서 위에서 말한 역사적 의의나현대적 의의는 곧 사학사에 있어서는 역사적 의의요 현대적 의의가 된다. 이러한 점을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삼국유사가 지니는 사서로서의 성격부터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2. 史書로서의 삼국유사
삼국유사를 이해하기 위하여는 먼저 삼국사기와 비교해 보는것이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이 두 사서는 150년 가량의 간격을 두고 저술된 우리나라 고대사에 관한 사서의 쌍벽이라고 할 수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우선 삼국사기가 왕명을 받들고 김부식 이하 10여명의 편찬위원들이 편찬한 정사였던 데 대해서, 삼국유사는 일연이라는 개인이 편찬한 사찬서(私撰書)였다. 이 점은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재를 성격이 매우 다른 것으로 만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