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설과 영화의 차이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11.1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하나의 이야기, 두 개의 작품
1. 하나의 이야기
2. 두 개의 작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대중매체 가운데 특히 영상매체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폭되고 있다. 이것은 비단 지식과 정보의 전달뿐만 아니라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주고받고, 삶을 그대로 형상화하여 총체적으로 인식하게 하는데 있어서도 영상매체가 유용한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영상의 시대’라고 불리는 오늘날, 특히 영화는 인류에게 가장 친근하고도 일상적인 문화 행위의 대상이 되었다. 이렇게 영화 산업이 발전하면서 ‘소설의 영화화’가 인기를 끌기도 했다. 그리고 오늘날, 영화 <오래된 정원>과 <밀양>, <도가니>가 줄줄이 흥행을 하면서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가 다시 큰 관심을 받게 되었다.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들이 다시 회자되면서 그 중 한 때 주목받았던 작품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이 떠올랐다.
송해성 감독의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은 작가 공지영이 2005년에 발간한 소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소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은 불행한 삶을 살았던 사형수인 남자와 부유한 집안에서 자란 대학교수인 여자, 그러나 자신의 삶을 포기하려는 여자라는 아주 다른 듯 하면서도 닮은 두 남녀의 만남을 통해서 우리 사회의 모습과 문제를 깊이 있게 묘사한 작품이다. 이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은 2006년 개봉을 하였으며, 배우 강동원(사형수 정윤수)과 이나영(문유정)이 주인공을 맡으면서 큰 관심을 받은 영화이기도 하다.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은 짧은 시간 안에 담아내야 하는 영화의 특성 상 소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과는 다르게 사회적 분위기보다는 남녀 주인공 간의 관계에만 집중되어 소설 속 두드러진 사회적 문제들을 표현해내지 못한다. 하지만 영화의 개봉과 더불어 원작 소설의 베스트셀러 효과로 사람들에게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을 끌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적 현실에 초점을 맞추어서 분석해보고자 이 작품을 선택하였다.
앞서 말했듯이, 이 소설과 영화는 사람들에게 사회적 현실에 대한 관심을 끌었던 작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