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소설의기점,전기소설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1.1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고소설의 기점
2. 전기소설

본문내용

-고소설의 기점

고소설의 기점에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먼저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가 최초의 작이라는 통설과 고소설의 기점은 나말여초라는 견해이다.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로 보는 견해는 소설에서의 대립 갈등적 요소를 중시하고 이를 사회 ․ 사상사적 흐름과 관련짓는 태도로 1970년대 이전의 모든 논의가 이에 해당한다. 이에 반해 나말 여초의 전기를 소설의 시초로 보는 견해는 우리 소설사의 흐름을 동아시아 한문 문화권의 공통 서사장르인 전기가 지니고 있는 장르관습과 관련짓는 태도로 1970년대 이후 주목을 받고 있는 논의이다.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고소설의 기점은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 가고 있다.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로 보는 견해는 <최치원>을 설화 또는 설화에 문학적 색채 가미가 된 작품으로 치부해 소설-설화의 장르적 구분을 완벽하게 설명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여기서 <최치원>의 작자는 분명하지 않다. 그렇기는 하나 이 작품이 나말여초에 창작되었으리라는 데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참고 자료

이헌홍, 『고전소설강론』, 세종출판사, 1999
이상택, 박종성,『고소설론과 작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