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4.11.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프로이드의 생애
2. 심리성적 발달단계
3. 심리성적 발달과 교육

본문내용

프로이드는 1856년 모라비아(Moravia)지방의 프라이베르크(Freiberg)에서 가난한 모직 장사를 하는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머니와 가족들의 지나친 기대와 사랑을 받고 성장했기 때문에 다소 독선적이고 고집스러운 면이 있었지만 자기 분야에 몰두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 프로이드는 일곱 남매 중 맏이로 태어났으며 그의 가족들은 경제적인 이유로 좁은 집에 살아야 했지만, 늘 프로이드만은 독방을 사용했으며, 다른 식구들이 촛불을 사용할 때도 그는 늘 기름등잔을 켜 놓고 공부했다고 한다.

프로이드는 어린 시절 위대한 장군이나 고급 관료가 되고 싶어했으나, 유대인이었기 때문에 포기해야만 했다. 그 당시 유럽에 만연했던 반유태주의로 오스트리아의 지식 있는 유대인들은 의학과 법학을 제외한 다른 직업을 가질 수 없었기에 프로이드 또한 의학을 전공하기로 결심하여 1873년 비엔나 대학 의학부에 입학하게 되었다. 그는 생리학 분야의 학자로 남아 최후에는 비엔나 대학교 교수가 되기를 바랐으나 유대인 신분으로 그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기에 개업의사로 자리를 잡게 된다.

그러나 신경학에 대한 그의 관심은 정신의학 분야를 선택하게 하였고, 그러한 결정은 결과적으로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를 파헤쳐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정신분석학을 창시하는 계기가 된다. 정신질환자들을 치료하며 그는 히스테리 증상에 관심을 갖고 샤르코의 최면술에서 힌트를 얻어, 나중에 자유연상법을 통해 히스테리 환자의 억압된 감정과 생각을 의식으로 떠올리도록 하는 방안을 창안했다. 그 결과 자유연상법이라는 치료법을 만들고 발전시켜 후에 자유연상법은 정신분석 치료의 핵심적인 방법이 된다.

정신분석학이 그동안 많은 비판을 받아 온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지만 인간존재를 이해하기 위한 인류의 노력에 공헌했음을 부인할 사람을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신분석학은 치료법에 속한다고 보는 것이 옳지만, 그렇게 시작된 그의 심리학은 정신치료의 범위를 넘어서 심리학의 발달뿐만 아니라, 종교, 문화, 예술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쳤음을 부인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