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아과 폐렴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정의
2. 원인균
3. 분류
4. 증상 및 진단
5. 치료 및 간호

본문내용

폐렴이란 폐에 생기는 염증을 말한다. 우리가 호흡하기 위해 공기는 코, 인두, 후두 등의 상기도를 지나 기관지, 모세기관지, 폐포 등의 하기도에 도달해야 한다. 이러한 호흡과 관계되는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호흡기 질환이라고 하는데 이 중 폐렴은 모세기관지, 폐포 등의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폐렴은 호흡을 하기 위한 기관 중 가장 하부의 기관에 염증이 있을 때를 말하며 호흡기 질환 중에서 심각한 병으로 생각 할 수 있다.

2. 원인균
① 폐렴구균(pneunococcus)
어린이에게 진단되어지는 세균성 폐렴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주로 상기도의 감염이 선 행되는데, 이 부위의 방어기전을 교란시켜 정상적으로는 억제되는 병원체들의 성장을 허 용하게 된다. 시작은 갑작스럽고 전신쇠약, 고열, 기침, 빠르고 얕은 호흡, 흉통을 보인 다. 열이 날 때 유야는 경련을 나타낼 수 있다.
②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포도상구균은 오랜 기간 동안 공기, 먼지, 조직파편, 침구류 및 의복 등에서 생존하며 수많은 질병의 원인균이 되고 있다. 침입로는 피부, 호흡기, 비뇨생식기 등이며 병원성 포도상구균은 사람의 땀, 오줌, 조직, 피부 내에서 성장하고 염분 및 열, 화학제 등에 대 해서 저항력이 강하다. 포도상구균은 다수의 작은 농양들을 형성할 때 조직을 파괴하는 경향이 있다. 또 매우 빠른 속도로 화농을 일으킨다.
또한 포도상구균성 폐렴을 가진 영아는 농흉, 농기흉, 긴장성 기흉으로 발전 될 수 있다.
③ 연쇄상구균(streptococcus)
대부분의 연쇄상 구균은 Gram양성이고 비운동성이며 아포를 형성하지 않는다. 일반적으 로 연쇄상구균은 괴사를 국소화 시키지 않고 광범위하게 일으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 문에 포도상구균보다 독성이 더 강한 편이다. 연쇄상구균의 전파는 감염된 사람으로부터 감수성이 있는 사람에게로 직접 접촉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고 일부는 환경오염에 의해 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