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두개강 내 출혈, 뇌출혈 환자 케이스 사례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4.11.1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적 검사
(5) 치료 및 간호중재
(6) 합병증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1) 간호사정
(1) 일반적 정보
(2) 간호력
(3) 신체검진
(4) 검사 및 진단
(5) 치료 및 경과
2) 간호과정 적용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자의 질환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이해하여 그 질환에 대해 최상의 간호를 알 수 있고 환자에게 더욱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Ⅱ. 문헌 고찰

(1) 원인
두개강 내 출혈은 고혈압, 동맥류파열, 혈액질환 등의 출혈성 소인과 외상, 모야모야병, 동맥과 정맥기형 같은 혈관기형이나 종양 등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2) 병태생리
두개강 내 출혈은 크게 뇌출혈과 지주막하 출혈로 나뉠 수 있다.
뇌출혈은 갑작스런 의식장애, 이완성반신불수 등이 발현되어 뇌혈관이 출혈되는 뇌중풍의 대표적인 병이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약한 부위의 혈관이 파열도어 뇌 속으로 출혈이 일어난다. 중대뇌동맥의 가지인 외측선조체동맥이 가장 파괴되기 쉬운데, 이동맥이 파괴되면 렌즈핵의 피각에 출혈이 생긴다. 출혈은 종종 내낭까지 확대되어 반대쪽의 편측마비를 초래한다. 기타 시상, 교뇌, 소뇌수질, 대뇌수질에도 생기기 쉽고 출혈이 생긴 부위의 뇌기능에 따라 여러 가지 신경증상이 일어난다. 운동마비는 반신마비가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출혈부위는 오래되면 적혈구 및 뇌조직은 붕괴해서 뇌경색과 똑같이 낭포화되지만 적혈구의 붕괴에 의해 생긴 혈철소 때문에 갈색을 나타내고 뇌경색의 낭포와 구별된다. 고혈압 뇌출혈은 기저핵과 시상, 고뇌, 소뇌 등에서 잘 일어난다.
지주막하 출혈은 윌리스동맥륜을 형성하는 뇌저부의 동맥에 수 mm에서 수 cm의 낭상동맥류가 생겨 이것이 파열되어 뇌저부를 중심으로 지주막하강에 출혈이 확산된다. 이와 같은 낭상동맥류는 혈관분기부에 있는 동맥벽의 형성부전에 기인된다.

(3) 증상과 징후
뇌출혈의 증상으로는 신경학적 결손, 오심과 구토를 동반한 두통, 의식저하, 고혈압이다. 여기서 시상의 출혈은 주로 감각기능의 손상이 있는 반신마비가 나타나고 피각과 내포의 출혈 시 오심과 구토를 동반한 심한 두통, 편측 부전, 느린 언어. 안구 진탕이 나타난다. 또 시상의 출혈은 주로 시력이나 안구의 움직임에 문제를 초래한다. 소뇌출혈은 심한 두통, 구토, 연하곤란, 구음장애. 안구움직임 장애 등을 불러일으킨다. 뇌교의 출혈은 기본적인 생명 우지 기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장 치명적이다. 이부위의 출혈은 반신마비, 혼수, 비정상 자세, 고정된 동공, 고체온증 등을 초래한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hc_gangbuk/80162255624
http://blog.naver.com/neobarabbas/7000248748
기초병리학 수문사
성인간호학2 수문사
임상약품집 현문사
기본간호학 이론서 군자출판사
네이버 의학사전
병동 내 OCS (처방전달 시스템), 워크 리스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