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수영) 총론과 자유형 영법 소개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14 한글파일한글 (hwp) | 3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서론
I-I. 수영이란?
I-II. 수영의 원리
I-III. 수영의 특성 및 효과
I-IV. 역사
I-V. 수영 용구

II. 물익히기
I-I. 물익히기란?

III. 경영총론
I-I. 경영이란?
I-II. 경기종목
I-III. 경기장
I-IV. 경기규칙
I-V. 기록측정 및 순위경쟁
I-VI. 수영 기록들

IV. 자유형 영법소개
I-I. 자유형이란?
I-II. 스타트 방법
I-III. 자유형 턴방법

V. 교과서 분석

본문내용

I. 서론

▽수영이란?

손과 발을 사용하여 물 위나 물속을 자유롭게 이동 또는 정지하는 운동, 즉 헤엄치는 것을 말한다. 현대인들의 생활체육에 적합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스포츠 종목 중에서 비교적 운동으로서의 숙달 방법이 단순한 편이다. 전신적 운동이고, 큰 호흡운동을 요구하기 때문에 근육이나 심폐의 발달에 좋다.

▽수영의 원리

1. 물의 압력
정지하고 있는 물은 물의 깊이에 비례하고, 물에 압력을 가하면 파스칼의 원리에 의하여 물은 각 방면으로 똑같이 압력이 전달된다. 이것은 물위에 떠 있는 물체는 수면에 잠긴 부분과 같은 체적의 물의 무게와 같은 부력으로 변한다. 즉, 사람이 수중에 들어가면 그 체용적과 동량의 물 무게에 같은 힘으로 밀어올려져 대부분의 사람은 수면에 떠오르게 된다. 공기를 많이 들이마시면 용적이 커져 밀어올리는 힘도 크게 된다.
2. 물의 비중
담수(섭씨 4도)의 비중은 1. 00 이다. 그래서 비중이 1보다 큰 물체는 가라앉고 작은 물체는 뜨게 된다. 비중은 신체 각 부위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 인체 구성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폐, 간장, 근육은 1.05이고 치아는 2.24, 머리카락은 1.29, 뇌는 1.19, 손톱과 피부는 1.19, 동맥 1.07, 지방 0.94등으로 구분된다. 그러므로 몸의 구성비율에서 지방이 많은 사람이 적은 사람보다 보다 잘 뜨게 된다. 또한 호흡을 했을 때 와 호흡을 하지 않았을 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숨을 내쉬는 경우에 비중이 무겁게 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은 숨을 들이쉰 경우 물에 뜨고 내쉬는 경우 가라앉는다. 남자와 여자, 연령의 차이에 따라서도 차이가 생기는데 아이들이나 여성은 남성에 비해서 물에 잘 뜬다.
3. 물의 부력
부력이란 물 속으로 잠기는 물체를 아래로부터 밀어 올리는 힘이다. 몸무게와 위로 넘쳐흐른 물의 양의 무게가 같을 때 몸은 물위로 뜨게 된다. 몸무게가 부력보다 작을 때 신체의 부분들(머리, 등)이 물 위로 떠오른다. 몸무게가 신체에 의해 넘쳐흐른 물의 양의 무게보다 무거울 때는 몸은 가라 앉는다.

참고 자료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네이버 지식백과] 수영 [swimming] (스포츠 백과, 2008, 국민생활체육회)
한국교원수영협회 대전지회 www.iloveswim.net
대한수영연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