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혼전동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혼전동거의 법률적 문제점,혼전동거의 윤리적 문제점,혼전동거 성윤리의 문란함,동거범죄에 관한 법률 부족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1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20%↓)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혼전동거의 법률적 문제점
1) 법적으로 권리를 보호받기 힘들다
2) 동거범죄에 관한 법률 부족
2. 혼전동거의 윤리적 문제점
1) 혼전동거 성윤리의 문란함
2) 아이들을 버리거나 낙태시킴
3. 혼전동거 문제점의 해결방안
1) 사실혼을 인정하는 법률 제정
2) 사람들의 인식 변화의 필요성

Ⅲ. 결론
※ 참고문헌(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나라보다 서구사회에서 먼저 자리 잡은 새로운 가족형태인 혼전동거는 십년 전이나 지금이나 증가하고 있다. 일부 사회학자들은 ‘가족형태의 변화는 세계적인 추세이며, 다원적 사회 변화의 당연한 작용’이라 말한다. 이러한 흐름은 분명 세계적이다. 각종 설문조사들만 보더라도 과거에 비해 여성들이 개방적 성향 추구가 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동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라는 질문에 미혼여성 1000여 명 중의 61%가 ‘살아보고 결정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답했다. 하지만 분명 ’남녀칠세부동석(男女七歲不同席)‘으로 대표되는 유교적 가르침이 뿌리깊이 박혀있던 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가족의 변화를 서구의 변화와 한데 묶어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우리나라는 다른 어느 나라보다 그 흐름에 맞춰 따라가고 있으나 결과는 꽤나 부정적이다. 세계최저수준의 출산율과 세계최고수준의 이혼율, 이것이 현재 우리나라 가족제도의 실상이다. 인륜지대사(人倫之大事)로 여겨지던 혼인을 바라보는 견해는 예전과 같지 않다. 사람에게 있어 사람으로서 치르는 일중에 가장 중대한 일을 의미했던 혼인에 대해 일부 사람들은 허례허식이나 형식적인 절차라는 부정적 견해를 보인다. 현재의 결혼제도가 지금처럼 정착된 것은 인류 역사기간 안에서 짧은 시간에 지나지 않으며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라는 것이다. ‘인간에겐 사랑이 필요한 것이지, 결혼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는 오스카 와일드의 말과 같은 맥락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분명 동거는 기존 결혼제도의 보완책으로서 성격을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동거는 두 사람의 경험적, 개인적, 경제적, 법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불안정성을 띠는 장치이다.’혼전동거‘ 문제는 앞서 말한 세계적 흐름을 따라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개인의 피부에 와 닿지 않기 때문에 아직 우리 사회에서는 향후에 준비해야할 안건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기존 결혼제도에 대한 위협이 증가하고 회의가 커질수록, 동거는 우리사회문제의 첫머리에 매번 등장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