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교육과 사교육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교육과 사교육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교육과 사교육
2. 공교육의 실행과 현재 진행상황
3. 사교육의 발생원인
4. 사교육중심의 선행학습
5. 사교육의 문제점
6. 사교육 문제의 해결방안
7. 과외학습의 순기능과 역기능
8. 공교육과 사교육 문제의 대안으로의 방과 후 학교

본문내용

공교육은 국가나 지방자치 단체의 통제와 지원을 받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반면 사교육은 국가나 지방자치 단체의 통제와 지원을 받지 않고 개인적으로 행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국립이든 공립이든 혹은 사립이든 학교 교육은 모두 공교육이며, 개인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외, 학원과 같은 것은 사교육에 해당한다. 그리고 자립형 사립학교의 경우에는 국가의 지원은 받지 않지만 교육과정이나 커리큘럼이 교준 교육과정을 따르며 국가의 통제를 받기 때문에 공교육에 속한다.

<중 략>

공교육 이념 실현의 저해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일단 공교육은 공적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획일화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러한 획일화는 학문세계의 다양성의 표현과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의 수용을 어렵게 한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교과용 교재의 범위확대 등의 교육과정 편성과 교사의 교육방법 다변화를 허용하여 일정 부분 극복할 수는 있으나, 공교육의 보편성 이념에 미루어 볼 때, 한계성을 지닐 수밖에 없다.

<중 략>

학교교육의 붕괴초래
사교육의 성행은 공교육과정에 심각한 왜곡을 조장한다. 일단, 정상적인 학교교육과정에 선행하는 학습풍토를 만들어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저하시키며, 학습의욕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단계를 무너뜨려 공교육의 혼란을 가져오게 된다. 둘째로, 사교육에서 행해지는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결과중심의 학습습관을 만들어 학습자들의 정상적인 학력증진에 방해요인이 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사교육의 폐해 중 이는 사회구조적으로 불평등 구조를 대물림한다는 데에 있다. 일단 갈등론적 입장에서 볼 때, 부유한 집안의 자제들은 훌륭한 사교육을 받으며 성적향상을 이루고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데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지만, 가난한 집안의 자제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교육격차가 심화될 수 있으며, 사교육은 학생들이 사설학원 등에 있는 시간을 증가시킴으로써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줄이게 되는 부작용을 양산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