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K-Bar웨이트트레이닝을 후기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4.11.14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체력육성을 위한 K-Bar웨이트트레이닝"(권만근 저)를 읽고 각 동작을 직접 실행하고 사진을 찍고 분석.평가하기

목차

1. DEAD LIFT
2. BACK SQUAT
3. MILITARY SHOULD PRESS
4. BEHIND NECK BARBELL PRESS
5. BENCH PRESS
6. POWER CLEAN
7. DUMBELL SHOULD PRESS
8. BENT OVER BARBELL PRESS
9. BENT OVER BARBELL PRESS
10. STIFF LEG DEAD LIFT
11. PUSH PRESS
12. CRUNCH
13. K-BAR 웨이트트레이닝의 사회체육적용 필요성

본문내용

데드리프트의 주동근은 척주기립근이며 협응근으로는 등 상부, 중부, 둔부와 하체 등이다.
기시정지작용점 :
척추기립근 - 척추 양쪽을 따라서 길게 종주하는 장늑근, 최장근, 극근을 말하며 이들은 다시 위치에 따라 요장늑근, 흉장늑근, 경장늑근, 흉최장근, 경최장근, 두최장근, 흉극근, 경극근 및 두극근으로 나눠진다. 작용은 척주의 지지와 장늑근과 최장근을 늑골을 하방향으로 당기는 신전 작용을 한다.
1. 바를 어깨넓이보다 주먹 한 개 간격정도로 넓게 잡고 편하게 선 자세에서 가슴을 들고 아랫배는 집어넣는다. 이때 허리를 안으로 넣거나 엉덩이를 뒤로 빼지 않는다.
2. 견갑골을 고정시켜 어깨가 앞으로 구부러지지 않게 하고 척주기립근에 긴장을 느끼며 서서히 앞으로 구부린다.

<중 략>

왼쪽사진처럼 허리를 안으로 말아 넣고 어깨를 뒤로 뺀 자세를 할 경우 허리에 무리가 가고 이 운동의 힘이 전면 삼각근이 아닌 가슴상부와 다른 곳으로 가게 된다. 자세를 정확히 알지 못하고 왼쪽처럼 계속 운동을 할 경우 전면 삼각근의 발달은 미흡하고 허리에 무리가 갈 뿐 아니라 자세가 흐트러질 수 있다.
나는 왼쪽사진처럼 운동을 할 경우 허리가 아팠었는데 바른 자세를 알고 운동을 실시하니 확연한 차이가 있었다. 내가 발달시키려는 부위에 힘이 가지 않고 다른 부위에 힘이 가거나 아플 경우 꼭 자세가 맞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자세를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실시하는 것에는 굉장한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중 략>

파워클린은 전신의 근육을 폭발적으로 수축(1초내에)시켜서 바닥에 놓여 있는 바벨을 쇄골근까지 올리는 운동 동작이다.
1. 등과 허리를 곧게 고정시키고, 하체의 힘을 이용해 바닥을 밀어내듯 밀어올리기 시작하여 바벨이 무릎 바로 밑을 지날 때부터 펴기 시작한다.
2. 양다리를 단단히 버티면서 상체를 급격히 일으키고 앞쪽으로 내밀 듯 하여 양팔로 가슴을 끌어당기는 기분으로, 동시에 발뒤꿈치를 들어올리는 킥을 하면서(마치 점프하듯이) 바벨을 가슴앞으로 끌어 올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