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방세동 컨퍼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11.14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기간 및 방법

Ⅱ. 문헌고찰
1. 심방세동의 병태생리
2. 심방세동의 정의
3. 심방세동의 원인
4. 심방세동의 증상
5. 심방세동의 진단 검사
6. 치료
7. 간호(Nursing care)

Ⅲ.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Ⅳ. 결론

Ⅴ. 문헌고찰

본문내용

심방세동의 유병률은 최근 그 증가세가 가속화되는 추세로 2050년에 이르면 현재 환자수의 약2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심방세동은 특히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사망률의 증가뿐만 아니라 삶의 질 및 의료비용에 더욱 큰 악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게다가 심방세동은 검사를 하기전까지 이렇다 할 증상이 없어 그냥 넘기는 것이 대부분일 수가 있다.

<중 략>

상당수의 발작성 심방 세동은 저절로 정상 리듬으로 전환되기도 하지만, 이것이 48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정확한 지속 시간을 알 수 없는 경우 혈전색전증을 막기 위해 2~3주간의 항응고 요법 후에 전기 충격이나 항부정맥 약제로 정상 리듬으로의 전환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이 때 2~3주를 기다리지 않고 곧바로 경식도 심장 초음파를 시행하여 심방 내에 혈전이 없으면 바로 정상 리듬으로 전환을 시도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정상 리듬으로 전환된 뒤에도 2~3주 정도 항응고 치료를 유지하는 것이 원칙이다. 정상 리듬을 유지하기 위해 투여하게 되는 항부정맥 약제로는 구조적인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는 주로 amiodarone과 sotalol을, 없는 경우에는 propafenone이나 flecainide를 사용하게 된다. amiodarone의 경우 정상 리듬을 유지하는데 다른 약제보다 더 효과는 좋지만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갑상선, 폐, 간 등에 부작용이 간혹 나타날 수 있어 주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중 략>

간호목표
단기목표: 대상자는 불편해 하지 않고 수면을 잘 취한다.
장기목표: 개인에게 알맞은 수면시간, 휴식시간을 갖게 된다.
계획
1. 대상자가 인지하고 있는 불면에 대 한 원인을 무엇인지 질문한다.
2. 불면을 감소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 공한다.
3. 낯에는 잠자기 보다는 침상에 할 수 있는 활동을 권장한다.
4. 기상시간을 반드시 정하고 잘 자거 나 잘 잘 수 없을 때도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도록 권장한다.


참고 자료

이항련외(2011), 성인간호학, 수문사, 서울.
전시자 외(2007) 성인간호학. 현문사, 서울.
유해영(2004), 최신 임상 간호 매뉴얼, 현문사 , 서울.
킴스온라인(www.kimsonline.co.kr)
키멜의학검색엔진(http://www.kmle.co.kr/search.ph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