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공기의 안정성과 조정성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14 | 최종수정일 2014.11.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정적안정
2. 동적안정

본문내용

1) 정적안정
모든 힘과 모멘트가 “0”일 때 항공기는 평형 상태에 있다고 한다. 항공기가 평형 상태일 때 가속은 없으며 안정된 비행 상태에 있다. 평형 상태가 돌풍이나 조종 계통의 움직임에 의해 교란을 받으면 항공기는 모멘트나 힘의 불균형에 의해서 가속을 가져온다.
시스템의 정적 안정은 평형 상태로부터 어떤 교란이 있은 후에 평형 상태로 되돌아가는 초기의 경향에 의해서 결정된다. 만약 물체가 평형일 때 교란을 받으면, 평형 상태로 회복되는 경향을 가지는데 이를 (+) 정적 안정이 존재한다고 한다. 또한 물체가 교란받은 방향으로 계속되는 경향이 있으면 (-) 정적 안정이나 정적 불안정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또한 중립적인 상태가 발생하는데, 이때는 물체가 평형 상태로부터 움직여서 옮겨진 자리에서 평형 상태로 남아있을 때이다. 만약, 물체가 받은 교란이 회복되는 경향이나 바뀌어진 자리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는 경우 중립적 정적 안정이 존재한다고 한다. 볼이 곡면 안에 있을 때 (+) 정적 안정의 상태를 나타낸다. 만약 볼이 곡면 바닥에서의 평형으로부터 이동되면 볼의 초기 경향은 평형 상태를 회복하려고 평형점을 지나서 앞뒤로 구르지만 어느 쪽으로든지 위치 변화가 회복되는 초기 경향을 만든다. 볼이 언덕에 있을 때는 정적 불안정을 나타낸다. 언덕 꼭대기의 평형으로부터 움직이면 더 큰 변화를 가져오는 경향이 있다.
볼이 평편한 수평면에 있는 것은 중립적인 정적 안정 상태를 나타낸다. 볼은 어떤 지점이든지 새로운 평형점을 찾고 안정되지도 불안정하지도 않다.
정적 이라는 용어는 이상태의 안정에 사용하며 결과적인 운동은 고려하지 않는다.
오로지 평형 상태로 회복되는 경향이 정적 안정에서 고려된다. 항공기의 정적 세로 안정은 트림된 어떤 받음각으로부터 항공기를 움직여서 이해할 수 있다. 만약, 공기역학적 피칭 모멘트가 이 변화에 의해서 발생하여 항공기를 평형 받음각으로 회복시키려는 경향을 (+) 정적 세로 안정을 갖고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