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문학] 최근 국내 아동문학의 경향을 설명하고 그러한 경향이 아동문학계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과 아동문학발전을 위한 전략에 대해 논의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국내 아동문학의 경향 – 현실성
2. 현실성 경향이 아동문학계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3. 아동문학발전을 위한 전략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문학은 아동의 이야기 감각을 발달시킨다. 아동은 많은 이야기를 듣거나 읽으면서 그 이야기가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함으로써 이야기 구성을 이해 할 수 있고 앞으로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 것인지 추측할 수 있다. 특히 반복적인 어구로 구성되어 있는 이야기들은 조금만 진행되어도 어린이들은 직관적으로 그 이야기의 구성을 파악하고 앞으로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 지를 금방 예측할 수 있다. 아동문학은 글쓰기의 모델이 된다. 아동은 문학작품을 경험하면서 이야기의 가능성에 대한 지식을 축적한다. 아동이 즐기는 이야기들은 대부분이 매우 유능한 작가에 의해 쓰여진 것이다. 그러므로 잘 쓰여진 이야기들은 아동들의 모델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국내 아동문학의 경향을 설명하고 그러한 경향이 아동문학계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과 아동문학발전을 위한 전략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Ⅱ. 본론

1. 최근 국내 아동문학의 경향 - 현실성

아동문학의 단순성이 현실과의 결합을 통해 다양성과 복합성을 지닐 수 있다는 특성과, 아동문학은 동시대에 함께 존재하는 ‘현재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학이라는 특징 때문에 아동문학에서 ‘현실성’의 획득은 중요한 문제다. 아동문학에서 현실성이 강조되기 시작한 것은 아동문학이 계몽과 교육의 목적으로 발전하면서 야기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였다. 산업화와 근대화를 통한 경제적 발전으로 인해 성인에게 종속된 존재로 인식되던 아동은 하나의 근대적 주체로서 인식되기 시작했고, 그 이후 아동문학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아동을 근대시민사회의 일원으로 교육하고, 사회화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으로 아동문학이 이용되면서 아동문학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싹트기 시작했다.

2. 현실성 경향이 아동문학계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1) 긍정적 영향
아동문학은 순 문학은 물론 문학적 표현양식을 띄는 픽션과 논픽션을 아우르는 폭넓은 개념이다. 현실성에 바탕을 둔 아동문학에서는 구체적인 맥락을 지닌 인간의 다양한 삶의 경험이 총체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간접 체험의 효과가 크다.

참고 자료

김행숙(2005). 문학이란 무엇이었는가. 소명출판.
오길주(2004). 한국동화문학의 현실인식 연구. 카톨릭대 박사논문.
원종찬(2000). 아동문학과 비평정신. 창작과비평사.
류덕제(2011).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의 이해. 보고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