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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사용설명서 서평 독후감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part 1 감정을 다시 발견하다
chapter 1. 감정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chapter 2. 건강한 생각으로 가는 길
chapter 3. 마음과 몸은 함께 간다.
chapter 4. 상상력을 어떻게 이용할까

part 2 부정적인 감정을 바꾸다
chapter 5. “나는 다른 사람들처럼 예쁘지도 똑똑하지도 않아.” - 열등감에 종지부 찍는 법
chapter 6. “그런 일이 일어나면 정말 끔찍할 거야.” - 두려움을 극복하는 법
chapter 7. “그 사람이 잘못된 건 다 나 때문이야.” - 죄책감을 몰아내는 법
chapter 8. “아무리 애를 써도 의욕이 안 나.” - 우울증에 대처하는 법
chapter 9. “다른 사람들 앞에 서면 나도 모르게 주눅이 들어.” - 자신감을 북돋우는 법
chapter 10. “나한테 어떻게 그런 짓을 할 수가 있지?” - 분노를 다스리는 법

part 3 더 나은 관계로 나아가다
chapter 11. “정말 사랑한다면 싸움 같은 건 하지 않을 거야.” - 좀 더 성숙하게 사랑하는 법
chapter 12. “질투가 나지 않는다면, 사랑하지 않는 게 아닐까?” - 질투심을 극복하는 방법
chapter 13. “자기 싫어도 그와 함께 자야 해.” - 원만한 성생활 하는 법

본문내용

독일의 유명한 심리상담가 롤프 메르클레와 도리스 볼프 부부가 함께 쓴 《감정사용설명서》는 지난 2006년 독일에서 출간되어 150주 이상 종합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라 있는 책이다. 이 책은 말 그대로 감정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줌으로써 주로 부정적인 감정을 퇴치하는 데 꼭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설명해준다. 부정적인 생각이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유발한다는 진단은 단순하면서도 우리가 평소 간과하는 부분을 찔러 주며 다양한 영역의 부정적 감정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각 장마다 긍정적인 대안과 실행가능 한 연습을 소개하고 있다.

인간의 감정이 어떻게 생겨나며 불안, 걱정, 열등감 죄책감, 질투 우울 등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특히 부정적인)이 우리의 의식과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피고 있다. 저자들은 다년간 심리치료실을 운영하며 만나온 상담자들의 다양한 사례를 들어 인간의 감정과 그 작용을 매우 간결한 문장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놓았다.

이 책의 목차와 내용을 요약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part 1 감정을 다시 발견하다
chapter 1. 감정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감정을 이해하고 바꾸는 방법
① 기분이 나쁘거나 우울한 것을 자꾸만 타인이나 주변 상황 탓으로 돌리고 있다면 곧장 생각을 수정하고 이렇게 되뇌이라. “내가 나를 걱정하고, 화나고, 슬프게 만들고 있구나. 내 생각이 나를 힘들게 만들고 있어
② 자신이 무엇인가를 이해했는지를 가장 잘 확인하는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이해한 바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③ 기분이 좋지 않을 때마다 감정의 ABC를 만들어 보아라.
A상황B평가(나의 생각)C감정, 신체반응, 행동
chapter 2. 건강한 생각으로 가는 길
부정적인 생각에는 이렇게
① 생각을 습관적으로 점검하라
② 기분이 나쁘면, 지금 자신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알아내라
③ 앞의 두 질문중 하나라도 ‘그렇지 않다’는 대답을 할 수 있다면, 계속해서 그 생각을 붙들고 있지 말라
④ 부정적인 생각을 막지 못할 때도 있다. 하지만 그 생각을 계속 쫓으며, 그 생각을 믿음으로 굳히는 것을 거부할 수는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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