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흉노의 등장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13 | 최종수정일 2015.06.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서 사와다 이사오, 『지금은 사라진 고대 유목국가 이야기, 흉노 』, 아이필드 , 2007. 를 참고하여 제 1장 흉노의 등장 편을 요약한 발표문 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제 1장 흉노의 등장 중에서 흉노의 원류
3. 흉노의 발흥
4. 흉노 유목국가의 발전과 성립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지금으로부터 약 2천 5백 년 전 중국 한나라 시대 인물 사마천은 자신의 저서 ‘사기’ 중 열전 편에서 흉노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사실 오늘날 세계사에서 유라시아 내륙의 유목민만큼 부당한 취급을 받고 있는 민족도 없는 것 같다. 그 기조를 이루고 있는 것이 5세기 후반 훈족의 습격을 받았던 유럽인들이 훈족을 악귀와 같은 야만족으로 여겨 증오심을 가지고 묘사한 것이다. 왜냐하면 훈족은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을 유발하고 그 결과 서로마제국의 붕괴를 초래했는데, 이 훈족이야 말로 흉노의 마지막 후예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사마천은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자세로 흉노에 대한 귀중한 기록을 남기는 업적을 세웠다. 흉노는 기원 후 1세기가 되면 분열하고 쇠퇴하여 더욱이 역사의 표면에서 사라진 비(非)주류적인 민족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흉노는 이 후로도 중국사에서 커다란 역할을 담당했으며, 훗날 수·당 제국 성립에 이르기까지 깊이 연관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한 것처럼 동양을 넘어 서로마 제국의 붕괴를 초래한 훈족의 뿌리 역시 흉노의 마지막 후예라는 점에서 우리는 19세기 유럽 제국주의 사회에서 형성된 유럽 중심주의 세계관적 시각에서 벗어나 그들을 평가해야할 것이다.

2. 흉노의 등장
가. 흉노의 원류
몽골이라고 하는 땅은 그저 푸르른 초원이 끝없이 펼쳐진 단조로운 대륙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 북쪽은 시베리아 삼림지대에 접해 있으며 서쪽으로는 항가이와 알타이 양 산맥이 동서로 뻗어 있고 동쪽으로는 대흥안령산맥을 사이에 두고 만주 땅과 연결되어 있으며 마지막으로 남쪽에는 광대한 고비사막이 펼쳐져있다.
이러한 몽골고원은 해발 약 1,500미터이며 연간 강우량이 매우 적다. 또한 유라시아 내륙부에 위치하여 기온의 연교차와 일교차가 심하다. 이처럼 혹독한 기상조건 하에 몽골고원에 사는 사람들은 예로부터 다섯 종류의 가축을 사육하는 유목생활을 영위해왔다. 말, 소, 양, 산양, 낙타
그들이 가장 큰 생활의 기반으로 삼고 있는 양의 경우 온순한 동물이나 행동이 둔하고 느려 오히려 무리를 어지럽히는 일이 많았다.

참고 자료

사와다 이사오, 『지금은 사라진 고대 유목국가 이야기, 흉노 』, 아이필드 ,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