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신간호학실습지침서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11.13 한글파일한글 (hwp) | 6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자기 분석 및 자기 이해
2. 이상행동
3. 치료적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대화과정 기록
4. 약물요법에 대한 실습
5. 간호과정을 적용한 사례연구
6. 치료적 정신간호 활동
7. 활동요법

본문내용

【1】 자기 분석 및 자기 이해

1. 나와 가족과의 관계분석

1) 긍정적 측면
➀ 나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족 구성원은 누구입니까?
아버지, 사실 나에게 긍정적인 면을 찾는 것이 너무 어려웠다. 이럴 때보면 또 긍정적이고, 저럴 때보면 또 아닌 것도 같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그 모든 것이 아버지인것 같다.

➁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가족구성원의 요소(행동특성, 가치관, 성격)들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
우리 아버지는 정말 자식 밖에 모르시는 분이시다. 어느 집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우리 아버지는 나에게 조금 더 특별하다. 어릴 적부터 소아마비로 한쪽 다리를 저시면서도 평생을 일하시면서 우리에게 모든 정성을 다 쏟으셨고, 우리가 원하는 것은 모든 해주려 노력하셨다. 속상한 일이 있을 때에는 집 앞에서 혼자 눈물지으시다가도 우리 보면 벌떡 일어나 우리 딸들에게 이런 모습 보여줄 수 없다고 훌훌 털고 일어나 우리 한번 더 안아주시고, 우리 보고 한번 더 웃어주시는 분이시다. 아버지께서는 내가 볼 때, 엄마에게는 그렇게 좋은 남편은 아닐 것이다. 어릴 때는 엄마의 그런 모습이 싫었다. 우리 아버지한테 대체 왜 저럴까도 싶었지만 성인이 되고 나니 엄마의 마음이 조금은 이해도 갔다. 딸들에게는 항상 다정하고 다 하려고 하시지만, 아내에게는 그만큼도 해주지 못 하시고, 친구들을 더 좋아하셨고 술도 좋아하신다. 게다가 회사 다니시다가 사업도 시도하셨고 잘 안되서 고생도 많이 하셨다. 남들 있는 집 한 채가 없어서 할머니 건물에 얹혀살면서 평생에 내 집이라 생각하며 집 꾸며본 적도 없으셨다. 그런 모습 보면 아버지의 무능함이 지금은 조금 아쉽다. 그래도 우리 아버지는 평생에 남에게 손 한번 빌리지 않으시고 올곧게 인생을 살아오셨으며, 내가 손해보는 느낌이 들어 아버지에게 말하면 그래도 다른 사람에게 너가 손해를 주지 않았으면 된 것이라며 다른 사람에게 상처 준 사람은 두 다리 뻗고 자지도 못 하고 언젠가 돌아오는 것이라며 손해를 보더라도 다른 사람한테 상처를 주지 말라고 하신 분이시다. 그래서 항상 우리 아버지 주변을 보면 친구들과 좋은 사람들로 가득한 것 같다. 여자들끼리는 우정이라는게 어느 정도 선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우리 아버지 보면서 남자들은 그 우정이 참 대단하구나 싶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