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S dislocation of shoulder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11.13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간호력
Ⅱ. 질병에 대한 기술
Ⅲ. 대상자의 간호과정
Ⅳ. 투약
Ⅴ. 특수치료
Ⅵ. 임상병리적 검사결과
Ⅶ. 참고 문헌
Ⅷ. 교육안
Ⅸ. 인수인계

본문내용

1) 정의 및 종류
◈ 관절의 정의
골격의 구성요소가 서로 결합되어 있는 부위 또는 그 구조. 보통은 그 구성요소가 서로 독립적으로 움직이게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즉, 2개 이상의 뼈가 연결되는 부위를 말한다.

(1) 탈구 dislocation
관절의 골두나 관절와가 정상적인 접촉상태가 아닌 것을 말하며 측, 선천성, 습관성 또는 외력 등에 의해 관절이 파괴, 붕괴되거나 인접하는 두 관절연골면의 접촉이 완전히 소실되어 운동이 불가능한 상태이며 관절면 상호의 위치관계가 엇갈린 상태를 말한다.
⇨ 견관절 탈구
어깨뼈가 제자리에 있지 않고 이탈된 상태로 가장 빈번히 일어나는 탈구이다.

(2) 아탈구 subluxation
관절구조의 경한 파열로서 관절면의 접촉이 완전히 소실되지 않고 일부분이 접촉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 관절의 종류
① 전방 견관절 탈구
- 대부분이 전방탈구, 간접 외력에 의한 것으로, 청소년과 젊은 성인에서 호발한다.
- 오구하돌기 탈구(가장 흔함), 관절와하 탈구, 쇄골하 탈구, 흉곽내 탈구가 있다.
② 후방 견관절 탈구
- 전체 견관절 탈구의 2% 내외의 아주 드문 탈구이다.
③ 견관절 하방 탈구
- 비교적 드물며 노인층에 호발하며, 견관절의 과도한 외전시 발생한다.
④ 견관절 재발성 전방 탈구
- 재발성 탈구가 가장 빈발하는 관절로, 골절이 흔히 동반되며 젊을수록 많다.

2) 원인 및 병태생리
▶ 넘어지거나, 운동중 다치거나, 또는 사고로 인하여 어깨가 빠지는 경우가 많다. 어깨가 탈구된다는 것은 상완골이 견갑골의 소켓에서 빠져 나오는 것을 뜻하는데, 이때 견갑골에 붙어 있는 연골 및 인대가 파열된다. 이것을 소위 "방카르트(Bankart) 병변"이라고 한다.
▶ 파열된 구조가 원래의 상태로 회복되지 못하고 파열된 채로 굳으면 어깨 관절은 계속해서 탈구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습관성 탈구(불안정성)라고 한다.
▶ 20세 이하에서 탈구되면 90%이상이 습관성 탈구로 진행된다.
반면, 처음 탈구될 때의 나이가 많을수록 습관성 탈구의 가능성은 낮으나 힘줄이 파열되는 수가 많다. 어깨는 특히 다른 관절에 비하여 가동성이 크므로 불안정성이 발생할 가능성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