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간 커뮤니케이션으로 바라본 청년실업문제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4.11.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1장. 서론
1. 사회적 배경
2. 기존연구 동향과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부모와 취업준비생 자녀 간 갈등
2) 부모와 취업준비생 자녀 간 의사소통과 갈등

제2장. 본론
1. 청년실업의 현황
2. 가족간 커뮤니케이션에 따른 스트레스
3. 현대 사회의 가족 커뮤니케이션

본문내용

1.1. 사회적 배경

최근 서구사회와 마찬가지로 후기산업사회로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도 저출산·고령화, 이혼율 증가 등의 사회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핵가족화 및 저출산 현상으로 가족규모가 축소되고 세대구성이 단순화되고 있으며,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인한 맞벌이 가족 증가, 한 부모가족의 급증, 재혼가족의 증가, 결혼이주여성의 증가 등 가족 형태의 변화는 가족의 기능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또한 개인주의 확산, 전통적 성역할 의식의 지체와 세대간 부양 의식 약화 등 가족에 대한 가치관도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족 및 가족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통적으로 가족이 담당했던 재생산, 돌봄, 복지, 가족교육 등의 기능이 약화되고, 가족은 만성적인 기능적 과부하에 직면함으로써 결혼의 연기 또는 포기, 이혼 증가 등 가족해체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모습은 물론 그 중심으로 이루고 있는 가족상의 변화는 기술의 발달만큼이나 빠르게 변하고 있다. 핵가족이라는 단어조차 의미를 잃어가고 있는 지금 전통적인 가족의 역할은 이미 그 기능을 상실했으며, 부모의 개념조차 그 기능을 상실했으며, 부모의 개념 또한 변해가고 있다. 과거 대가족으로 형성되어 생활하던 한국의 가족내에서는 부모, 조부모의 역할이 아이들에게 닿기 때문에 그로인해 가족관계의 형성 및 아이들의 정서 발달에 큰 도움을 주었다.
해방 이후 서구화와 산업화 그리고 도시화 과정을 통해서 전통적인 가족집단주의와 상치되는 서구의 개인주의가 도입되고 가족의 행동과 생활태도의 지침이 된 가치관이 흔들리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한국가족은 전통적 대가족제도 아래서 불문율처럼 지켜졌던 가족성원 간의 명백한 역할을 중심으로 한 유교적 윤리관이 급속히 붕괴되는 가치관의 혼란 속에서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다. 즉, 순종, 복종, 인내, 화합의 정신은 점차 약화되고 평등, 자유, 개인 중심주의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치관의 혼란은 가족갈등의 원인이 되었으며 가족구조의 축소 또는 분화, 가족 기능의 변화, 가족 해체의 증가와 같은 급격한 변화와 사회문제를 초래해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