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사 원시시대부터 현재까지 정리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고대
2. 중세
3. 근대

본문내용

우선 시대라는 것을 구분하는 기준은 어떤 거대한 사건을 기준으로 그 이전과 이후가 또렷하게 구분이 되는데 서양사에서는 그 기준을 게르만족 대이동으로 보았다고 합니다.
고대 서양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를 묻는다면 당연히 로마제국인데 게르만족의 이동으로 인해 결국 로마제국이 붕괴되고 그 자리에 게르만족을 비롯한 여러 민족들이 많은 국가를 세우게 되는데 이 사건을 기준으로 고대와 중세가 나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고대를 고조선- 후삼국 시대의 종결 연도까지로 보았고 중세시대는 게르만족의 대이동부터 동로마 제국의 멸망 시대까지를 가리킵니다. 그 후 근세와 근대가 있는데 근세는 프랑스혁명 이 전을 가리키고 근대는 프랑스혁명 이 후부터 20세기 이 전까지 입니다. 근대시대는 중세시대부터 자리 잡았던 봉건제도가 끝나고 전개되는 시대인 만큼 개인의식, 자본주의, 시민사회의 성립이 특징적입니다.

고대
원시시대 : 이 당시 생존을 위해 신체활동이 필수적이던 시대로 강인한 신체를 기르기 위하여 주로 낚시, 수렵, 채집, 전투 등을 사용하였다. 이 때 당시에는 문명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구를 사용하는 스포츠가 나타나지 않았고 스포츠라기보다는 게임, 놀이, 무용 등 ‘몸’을 매개로한 신체활동이 성행하던 시대였다.
동방의 신체문화
메소포타미아는 고대 문명의 발상지이며 BC3000년경부터 Sumer에 도시국가를 형성하였고,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가 성행했다는 증거들이 존재 하고 있다. 이집트는 나일 강 유역에서 BC4000년경 형성된 문명사회이며, 신체를 이용한 묘기 같은 스포츠 문화가 존재 하였다. 중국은 BC2500년경, 다양한 문화가 있었으며, 궁술, 승마, 쿵푸, 무용, 무술 등 스포츠와 무예의 두 갈래로 발달 되었고, 인도는 인더스 강 유역에 형성된 문화로써 요가와 폴로 등이 대표적으로 발달 하였으며, 승려들의 수련활동으로 정좌, 호흡법, 요가 등이 발전 하게 되었고, 또한 ‘폴로‘는 인도 지배층의 스포츠였다가 영국에서부터 발전해 현대화가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