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 실습, 정신분열증 , 스키조, 정신간호 케이스 스터디, 망상, 사고과정장애, 환청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11.13 | 최종수정일 2016.09.21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І. 서론

II.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과정

Ⅲ. 결과 및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의필요성
수 세기 동안 기술되어온 조현병은 과거 악마의 소유물로 여겨지고 신의 형벌로 여겨졌으며 편견도 상당하였다. 그러나 과거라 할 것 이 현대사회에서도 변함없이 조현병은 안좋은 편견으로 낙인되고 있다.
정신분열병은 가장 심각한 정신질환의 하나로 모든 문화와 인종, 사회경제적 집단에 걸쳐 발생하는 질환이고 서로 다른 문화에서도 증상이 상당히 비슷하다. 평생 유병률은 인구의 1%로써 전 세계적으로. 비슷하며 매년 200만명 이상의 새로운 대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정신분열병의 발병은 15세에서 45세 사이이나 대다수의 대상자들이 10대 후반이나 20대 초에 첫 발병을 보인다. 평균 발병시기는 19세이며 여성이 남성보다 3-4년 늦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에의 전체 정신병원 입원 환자의 2/3 이상을 이 환자가 차지한다. 정신질환 중에서 흔히 발생하는 병으로 우리나라에서의 조사결과는 전인구 중 0.31-0.54%의 이환율을 나타내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보다 가깝게 우리 곁에서 볼 수 있는 조현병 환자를 더욱 이해하고 어떤 병인지공부하여 편견 없이, 우리와 한 사회에서 어떻게 하면 잘 어우러 질 수 있을 지 공부해 보았다.

Ⅱ. 본론
▶ 문헌고찰
조현병
1. 정의
조현병(정신분열증)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예후가 좋지 않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여 환자나 가족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지만, 최근 약물 요법을 포함한 치료적 접근에 뚜렷한 진보가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질환이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조현병(調鉉病)’이란 용어는 2011년에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바뀐 것 이다.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사회적인 이질감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개명된 것이다. 조현(調鉉)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참고 자료

정신건강간호학 임상실습지침서 서문숙.고현남 공저(수문사)
정신건강간호학 제 4판 양수 외 공저 (현문사)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년)
네이버 백과사전
킴스온라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