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외국논문Outcomes of an educational intervention for the family of a person with bipolar disorder요약분석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1.13 | 최종수정일 2015.05.2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 외국 논문 'Outcomes of an educational intervention for the family of a person with bipolar disorder'의 번역 요약 및 생각에 대해서 기술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대상
3. 연구 방법(중재)
4. 연구 결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양극성 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을 가졌을 때에는 대상자 자신의 개인적인 고통도 따르지만, 그에 못지않게 대상자의 가족들에게도 힘들고 고통스러우며 많은 스트레스를 안겨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 가족들은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이겨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에 질환을 가진 대상자를 어떻게 대해야할 것 인가 또는 자신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들을 어떻게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알지 못할 것이다.
정신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가족이 건강하고 견딜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야 대상자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치료 시에도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만일 스트레스를 겪는 가족 구성원이 자신도 힘든 상태에서 정신질환을 가진 대상자를 대하게 되고 대상자가 그 영향을 받는다면 상태가 더 안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되며, 상태가 악화된 대상자를 대할 때 가족의 스트레스는 더 높아지게 되고 이와 같은 현상이 반복되면서 지속적인 악순환에 빠질 것이다.

<중 략>

각 그룹의 리더는 말하는 것을 강요하지 않고 필요시에 지지를 해주며, 비밀의 중요성에 대해 명확히 하고 참여자들의 반응을 세심하게 살핀다.
각 프로그램 시간에 참여자들은 간단한 단어와 문장의 조합을 사용하고 참여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실례가 되는 사진을 보여준다. 또한 참여자들은 예를 들면 역할 놀이 또는 그들이 경험했거나 그들의 질병을 앓고 있는 가족에 관계하여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관리법을 시행해보거나 논의한다. 이것은 가족들에게 어떠한 상황에서 견딜 수 있는 전략의 개발과 더 좋은 방향으로 다루기 위한 전제조건과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서 작용할 것이다. 각 시간은 항상 긍정적인 방식으로 마쳐진다. 중재의 마지막에는 교육동안 논의한 주제에 대한 소개를 포함한 요약이 각각 참여자들에게 주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