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크 라캉의 관점에서 바라본 김기덕 감독 '빈집'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11.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슬라이드 1>
저희 조는 라캉의 눈으로 바라본 김기덕의 빈집에 대해 발표하겠습니다

<슬라이드 2>
발표는 자크 라캉을 소개하고 라캉의 상상계, 상징계 그리고 실재계에 관해 설명한 후 영화 빈집을 라캉의 철학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순서입니다.

<슬라이드 3>
우선 자크 라캉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크 라캉은 1901년 4월 13일 출생한 프랑스의 정신분석학자입니다. 무의식의 정신세계를 언어학적으로 탐구하였고 파리프로이트학회를 창설하였습니다. 그의 저서로는 에크리, 개성에 비추어본 망상증 등이 있습니다.

<슬라이드 4>
이제 라캉의 철학 이론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는 자신의 사상을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라는 세 개의 위상으로 정립했습니다. 여기서 상상계란 거울단계에 기초를 두고 펼쳐나간 이론으로 분열된 육체를 상상적으로 통합하는, 거울단계에서의 육체 이미지와 연관되는 개념입니다. 거울단계란 유아가 자신과 대상을 동일시하여 하나가 되려는 공격성을 뜻하며 이때 형성되는 이상적인 상을 이상적 자아로 표현했습니다. 이 이상적 자아인 이마고는 성인이 되어서도 삶을 지탱하는 자아이상이 됩니다. 또 상상계는 타자의 욕망에 자신을 투영시키는 자신의 개념이 없는 시기로 성인이 된 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슬라이드 5>
이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면 상상계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어린이가 어른과 함께 거울 앞에 서서 거울 앞의 모습과 실제를 혼동합니다. 그 후 어린이는 영상이 실재가 아니라 허구임을 깨닫고 자신의 이미지와 타인의 이미지가 다름을 깨닫습니다. 그래서 거울 속에 모습을 비추며 놀이를 합니다.
어린이는 손이나 발 등이 자신이 볼 수 있는 모습의 전부일 뿐 전체적인 모습은 볼 수 없습니다. 그러다 거울에 비친 자신의 총체적인 모습을 보게 되는데 이 시기에 주체성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자기 몸 일부를 사랑하는 자기성애의 단계에서 몸 전체를 사랑의 대상으로 여기며 발전해갑니다. 상상계에서 어린이는 다른 아이가 울면 따라 우는데 이는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