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아동간호학 Report (선천성 심장질환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1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1. 선천성 심장질환이란?
2. 태아의 혈액 순환
3. 출생시 순환변화
4. 혈역학 변화

Ⅱ. 본론
1. 선천성 심기형의 분류
2. 비청색증형 결손
3. 청색증형 결손
4. 환아 및 가족 간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천성 심장질환이란?
: 아동에서 발생되는 선천성 심장질환의 발생빈도는 1,000명중 5~8명이다. 선천성 심장질환은 미숙아를 제외한 출생 후 1년 이내 영아사망의 주요 원인이다. 선천성 심기형은 35개 이상의 잘 알려진 결손이 있으며, 심실중격결손(ventricular septal defect, VSD)이 가장 흔하다. 이 질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대부분 유전과 환경요인의 복합작용인 다인자유전의 결과로 여겨진다. 몇 가지 요인으로는 임신 중 환경적 독소나 감염의 노출, 임신 중 음주, 모친이 당뇨나 페닐케톤뇨증이 잘 치료되지 않은 경우 등과 같은 모성의 만성질환들이다. 부모 또는 형제 중에 심장결손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심기형의 위험이 증가한다. 유전성 경향은 좌측 심장 폐쇄성질환의 가능성이 높다. 또한 선천성 심기형은 염색체 이상, 다운증후군이나 신체 다른 기관의 선천적 결함과 관련이 있다.

2. 태아의 혈액 순환
태반 → 큰 제대정맥(산소가 풍부한 O₂혈액) → 하대정맥 → 우심방 → 난원공 → 좌심방, 좌심실 → 대동맥 → 온몸(머리와 상지) → 상대정맥(노폐물 흡수한 CO₂혈액) → 우심방, 우심실 → 폐동맥 → 동맥관 → 하행대동맥 → 폐

3. 출생시 순환변화
: 출생 전 허탈 상태인 태아의 폐는 폐혈관 저항을 증가시키고, 그 결과 우측 심장과 폐동맥 압력이 높아진다. 동시에 자유롭게 흐르는 태반순환과 동맥관은 나머지 태아 혈관조직의 혈관저항을 낮춘다. 출생 시 제대결찰에 의한 태반혈류의 중지와 폐의 팽창으로 태아혈관계는 현저하고 급격한 혈역학 변화를 겪게 된다.
첫 호흡과 함께 폐는 팽창되고, 산소의 증가로 폐혈관이 확장된다. 태반의 제거로 체순환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폐순환 압력은 감소한다. 정상적으로 난원공은 좌심방의 압력이 우심방의 압력을 초과함에 따라 닫히게 되고, 동맥관은 혈액 내 산소농도의 증가와 그 외 다른 요인에 의해 닫히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김미예 외. (2010).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각론 (개정판). 경기: 수문사. P393-431.
김영혜 외. (2012). 아동간호학(각론). 서울: 현문사. P1500-1535.
김희순 외. (2009). 아동건강간호학 Ⅱ. 경기: 수문사. P839-855.
홍경자 외. (2012). 영아와 아동을 위한 아동간호학 Ⅱ. 경기: 수문사. P365-38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