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앵무새 죽이기에 나타난 플롯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11.1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성숙의 플롯’이란 무엇인가?
(2) 앵무새 죽이기 소개
(3) 앵무새 죽이기에 적용된 메인 플롯
(4) 일반적인 성숙의 플롯과 다른 점

본문내용

(1) 성숙의 플롯

플롯이란 ‘(소설, 극, 영화 등의) 구성’이란 의미를 가진다. 작품 속에서 플롯이 꼭 필요한 이유는, 그 작품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혹은 올바르게)’ 만들기 위해서이다. 쉽게 말해 개연성을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집을 짓기 위해 사람들이 모였다고 가정해보자. 여기서 사람들은 작품을 쓰는 작가이고, 집은 작품을 가리킨다. 인력도 있고, 공사에 필요한 자재들 역시 준비되어 있다. 그러나 이것들만으로는 집을 지을 수 없다. 집을 짓기 위해서 더 필요한 것이 바로 도면이다. 집을 어떻게 지을지를 나타내는 도면 없이 집을 짓는다면 완성된 그 집이 과연 튼튼할까? 플롯 없이 작품을 쓸 때도 마찬가지이다. 이야기와 이야기를 매끄럽게 연결하기 위해, 작품에 사건의 구조를 나타내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플롯이다.
이러한 플롯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추구의 플롯, 모험의 플롯, 추적의 플롯, 구출과 탈출의 플롯, 복수의 플롯, 수수께끼의 플롯, 라이벌의 플롯, 희생자의 플롯, 유혹의 플롯, 변신과 변모의 플롯, 성숙의 플롯, 사랑과 금지된 사랑의 플롯, 지독한 행위의 플롯 등이 있다.
그 중, 성숙의 플롯은 가장 낙관적인 플롯에 속한다. 성숙한다는 것은 이전에는 몰랐던 무언가를 알게 됐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 무언가는 성장에 꼭 필요한 교훈이고, 프로타고니스트(주인공)가 이 교훈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 성숙의 플롯은 변신, 변모의 플롯과 긴밀하게 관련됐으면서도 구별되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 오직 성장의 과정만 관계하고, 또한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숙의 플롯이 담긴 작품을 ‘성장소설’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플롯에서 주인공은 성장기의 정점에 있으며, 여러 사건을 통해 그가 가진 믿음체계는 흔들리게 된다. 또한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작품이 시작하는데, 이때 독자와 관객은 등장인물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사소해 보이지만 주인공을 시험에 들게 하는 다양한 사건들이 먹구름처럼 밀려오면서 변화는 시작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