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춘추전국시기 사회변동과 개혁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1.1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춘추전국시기 사회변동과 개혁에 대해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혈연에 기반한 종법적 봉건제의 취약점이 드러나면서, 주 왕실의 세력은 약화되어 갔다. 그러던 중 기원전 771년 견융의 침입으로 유왕이 피살되면서 서주시대가 끝나게 된다. 그리고 그의 아들인 평왕이 낙읍에서 왕조의 명맥을 이어가게 되는데, 이를 주의 동천이라 한다. 주 왕실의 동천에서 진의 중국 통일까지의 기간을 춘추전국시대라 하는데, 보통 주 왕실의 동천에서 진이 3분된 기원전 453년까지를 춘추시대라 하고, 그 뒤로 진의 통일까지를 전국시대라 한다. 이춘식, 『중국 고대의 역사와 문화』(서울: 도서출판 신서원, 2007) p. 121.
춘추전국시기를 지나 진이 거대한 중국 대륙을 통일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후의 최초 통일제국인 진, 한의 등장으로 춘추전국시기에 대한 연구나 관심은 그 후대에 비해 덜했던 것 같다. 즉, 단순히 진한통일제국의 성립배경을 추적, 추측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이는 춘추전국시기의 독자성과 특수성을 간과한 것이다. 이 시기의 다양한 사회변동과 개혁, 그리고 그것을 이끌어나간 개혁가들의 등장은 후대 중국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춘추전국시기는 그 시기의 고고학적 성과물과 죽간 등을 통해 충분히 연구될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더욱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춘추전국시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이 시기의 독자성과 특수성에 대한 연구가 더욱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이 시기가 가지는 독자성과 특수성은 과연 무엇일까? 그리고 어떠한 변화가 있었기에 그러한 것들을 가질 수 있었을까? 이 시기에는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상황 속에서 사회, 문화 등 여러 가지 측면에 있어 다양한 변화가 일어났을 것이다.
주 왕실의 동천과 안정을 도왔던 정이, 이후 주를 침입하는 등 주 왕실의 권위를 무시하는 일들을 하자 주 왕실은 정벌을 나서게 되었다. 그러나 그것이 실패로 돌아갔고, 이후 주 왕실의 권위는 더욱 실추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