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과] 계면중합에 의한 Nylon 6,10의 합성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1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실험 제목

2. 실험조 및 실험자

3. 실험 결과
1) 나일론6,10의 수율을 조사하라.
2) 나일론6,10의 녹는점을 측정하라.
3) 중합에 NaOH를 사용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4) 나일론6,10의 세척에 혼합용매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5) 나일론6,6와 나일론6,10의 물성(녹는점, 기계적 강도 등)을 구조로부터 예측 비교해 보라.
6) 공업적으로 이용되는 나일론의 중합방법은 괴상중합이다. 계면중합이 공업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4. 토의 및 고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중합에 NaOH를 사용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나일론 중합과정을 통해 HCl이 생성된다. 생성되는 HCl을 NaOH를 이용하여 중화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데, HCl을 제거해주지 않게 되면 헥사메틸렌디아민과 반응하여 반응성이 거의 없는 염산아민염을 생성하기 때문에 나일론의 수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 또한 생성물인 HCl을 제거하면 르 샤틀리에의 원리에 의해 평형이 정반응쪽으로 이동하여 정반응이 잘 일어나게 해준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HCl을 NaOH를 통해 제거해주어야 한다.

4) 나일론6,10의 세척에 혼합용매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일론 6,10을 합성하는데 사용하는 단량체는 sebacoyl chloride와 헥사메틸렌디아민이다. sebacoyl chloride는 물에 잘 녹지 않고 유기용매에 잘 녹는다. 헥사메틸렌디아민은 유기용매에 잘 녹지 않고 물에 잘 녹는다. sebacoyl chloride는 유기용매에, 헥사메틸렌디아민은 물에 녹이고 계면중합을 진행해 주었기 때문에 물에 잘녹는 불순물과 유기용매에 잘 녹는 불순물이 모두 있게 된다. 이러한 불순물과 미반응물을 모두 제거하기 위해 두가지 용매를 모두 사용하여 세척해주어야 한다.

5) 나일론6,6와 나일론6,10의 물성(녹는점, 기계적 강도 등)을 구조로부터 예측 비교해 보라.
나일론6,6과 나일론6,10에는 아미드기가 존재한다. 아미드기는 사슬사이에 수소결합을 형성하여 유리전이온도나 끓는점 등의 물성을 향상시킨다. 나일론6,10은 나일론6,6에 비해 아미드기 사이에 거리가 멀고 단위 중량당 아미드기의 수가 적다. 따라서 나일론6,10은 나일론6,6에 비해 수소결합이 적게 형성되어 유리전이온도와 끓는점이 낮다.

참고 자료

http://www.polymerprocessing.com/polymers/PA610.html
http://www.polymerprocessing.com/polymers/PA66.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