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냉전기 주요 외교사 정리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4.11.12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냉전시기 외교사에 대한 주요 사건 및 의의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동맹(Grand Alliance)의 붕괴
1) 의의
2) 얄타회담(1945)
3) 포츠담회담(1945)
4) 원자탄문제와 트루먼 독트린(1947)

2. 냉전의 형성
1) 의의
2) 마셜플랜과 코메콘, 코민포름
3) NATO와 WTO
4) 미일안보조약과 중소우호조약

3. 냉전구조의 격화와 분열
1) 의의
2) 베를린 위기
3) 골리즘
4) 중소분쟁
5) 브레즈네프 독트린

4. 데탕트
1) 의의
2) 닉슨 독트린(괌 독트린)
3) 미-중, 일-중 수교

5. 신 냉전의 개시와 소련의 붕괴
1) 의의
2) 레이건의 봉쇄정책과 동맹정책
3) 전략방위구상
4) 고르바초프의 개혁



본문내용

1. 대동맹(Grand Alliance)의 붕괴

1) 의의
독일의 패색이 짙어짐에 따라, 전시기간 동안 영국, 미국, 소련간에 체결되었던 이른바 대동맹(Grand Alliance)이 붕괴될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들 국가는 공산주의와 자유주의라는 상이한 정치체제를 가지고 있어 전후 이념의 대립이라는 새로운 대립이 시작될 것임을 암시하였다.

2) 얄타회담(1945)
얄타회담에서 미, 영, 소는 1) 독일의 전후 분할통치 및 독일의 전범에 대한 재판, 2) 다른 패전국이나 광복을 맞는 국가들에 대해서는 임시정부를 구성한 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자유선거를 통해 정부를 수립, 3) 소련의 대일 참전 등을 결의하였다.

3) 포츠담회담(1945)
포츠담회담에서 미, 영, 소는 1) 당분간 독일에 정부를 두지 않으며, 2) 독일의 처리에 관한 외무장관이사회 설치, 3) 독일로부터의 배상금 징수 등을 합의하였다.

4) 원자탄문제와 트루먼 독트린(1947)
소련의 몰로토프 외상은 1945년 9월 연설에서 원자탄이 일국에만 주어지는 것은 세력균형을 붕괴할 우려가 있으므로 미소가 관련 기술을 공유할 것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트루먼은 소련을 위험한 세력으로 간주하여 이 기술에 대한 공유를 거부하였다. 뒤이어 미국은 주 소련대사 케넌이 Foreign Affairs지에 게재한 논문을 바탕으로 소련의 팽창주의적 전술을 경계하고 소련에 대한 봉쇄전략을 취하게 되었다. 이를 ‘트루먼 독트린’이라고 한다.

2. 냉전의 형성

1) 의의
미국과 소련은 전후 처리에서 드러난 이견을 좁히지 못함에 따라 본격적인 냉전체제에 돌입하였다. 미국과 소련은 각자의 체제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전략적 지역에서 자국의 세력을 굳건히 하려는 기본적 전략노선을 채택하였다.

2) 마셜플랜과 코메콘, 코민포름
미국은 1947년 마셜플랜 계획을 발표하고, 전쟁으로 폐허가 된 서부 유럽지역에 대대적인 자금지원을 계획하였다. 이는 유럽의 재건과 서구의 결속만이 소련으로부터의 공산주의 확산을 막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결과였다. 이에 소련은 코민포름(Kominform)과 코메콘(COMECON)을 창설하여 동유럽 국가와 소련간에 상호 경제원조 및 협력을 추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