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적자원관리 창조적 인재육성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11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창조적 인재란 무엇인가?
2. 창조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의 사례
3. 창조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안적자원관리 방안

본문내용

1. 창조적 인재란 무엇인가?

사람들은 창조적 인재라고 하면 무엇이라 떠오를까? 우선 창조적 인재라고 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떠오른다. 이들은 “21세기에 무엇을 아는가 보다 내가 아는 것으로부터 무엇을 할 수있는가?” 하는 질문을 자신에게 끊임 없이 던지며 글로벌기업의 선두주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창조경제’라는 어쩌면 주관적이었던 개념을 구체적으로 실현시키는데 이바지하였다. 창조적 인재는 기업의 자산이다. 우리 주변에는 기발한 아이디어와 창조능력으로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제품을 볼 수 있다. 전 세계 IT 시장을 떠들썩하게 만든 애플의 ‘아이폰’, 단순히 커피만을 마시는 공간이 아닌 감성을 제공하는 문화공간 ‘스타벅스’, 김치냉장고라는 혁신제품을 만든 ‘딤채’ 등이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제품들이 제품들이 출시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열린 사고와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창조적 인재를 정의 내리기 전에 ‘창조적’이란 것이 무엇을 의미할까? 창조적이란 것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다. ‘창조’라고 하면 머리속에서 복잡 미묘하게 여러가지의 것들이 떠오른다. 예를들면 창의, 혁신, 개혁, 혁명, 창의성 등등 객관적으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현대사회에서 부정할 수 는 없는 것들이다. 대부분 창조란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본인은 창조적이란 ‘하나의 유(有)와 또 다른 유(有)의 융합을 통해서 새로운 유(有)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창조적 인재란 무조건 적으로 새로운 아이템 혹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여러가지 자료 및 사례와 자신의 아이디어 및 능력을 융합시켜 새로운 혁신을 ‘창조’해 나가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창조적 인재라고 생각한다.

2. 창조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의 사례

첫번째 사례는 LG이다. LG의 기업문화는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 그리고 ‘인간 존중’의 경영이다.

참고 자료

미래창조과학부 보도자료 (130807조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