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 향가 - 처용가, 모죽지랑가 원문 및 감상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1.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향가의 이해

Ⅱ. 處容歌
1. 감상
2. 질문

Ⅲ. 慕竹旨郞歌
1. 감상
2. 질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향가의 이해

향가는 신라시대부터 고려 전기까지 창작되었으며, 鄕札로 표기된 定型詩歌이다. 중국시가에 대한 우리나라 고유의 시가를 지칭하기도 하며, 신라가요 또는 신라시가라고도 부른다. 鄕札은 吏讀와 더불어 한자의 音과 訓을 빌어 한국어를 표기하는 방식인 借字표기 중의 하나이다.
현재까지 전해져 내려오는 향가는 총 25수로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가 담겨 있다. 향가는 장르적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매우 복잡한 성격이 지닌다. 향가는 향가마다 그 성격과 내용이 매우 상이하고 동시에 향가끼리 겹치는 부분이 많다. 『風謠』같은 향가는 민요이고, 『處容歌』는 무가인 듯하나, 서정적 성격도 지니고 있다.
내용적 측면에서 향가를 크게 분류하면 주술적인 것과 불교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주술적인 성격을 지닌 향가에는 『兜率歌』, 『薯童謠』, 『彗星歌』,『怨歌』, 『處容歌』 등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현실을 은유적 수법으로 묘사한 일종의 呪歌적 요소를 내재하고 있다. 한편 불교적인 성격을 지닌 향가에는 『願往生歌』, 『禱千手大悲歌』, 『普賢十願歌』등이 대표적이다. 향가 중에는 개인의 서정성을 드러낸 작품도 있다.
형식적인 측면에서 향가는 4구체, 8구체, 10구체로 나눌 수 있으며 10구체가 가장 整齊된 형식이라고 볼 수 있다. 4구체 작품에는 『薯童謠』, 『風謠』, 『獻花歌』 등이 있고 8구체 작품에는 『慕竹旨郞歌』와 『處容歌』 등이 있다. 또한 10구체 작품에는 『彗星歌』, 『願往生歌』, 『怨歌』, 『祭亡妹歌』 등이 있다.
향가의 표현은 명랑하고 신비롭고 숭고한 기개가 넘친다. 수사는 소박하고 원숙하며 평화롭다. 따라서 저속하거나 침울하거나 예리하고 靜的인 면이 없는 점에서 고려 가요와는 대조적인 면을 볼 수 있다. 또한 소재도 매우 다양하다. 향가는 숭고한 이상을 추구하는 마음을 主要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민요와 동요, 逐邪의 노래, 戀君 노래, 說道의 노래, 安民治國의 노래, 神佛에의 發願을 나타내는 佛敎信仰 등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이웅재(1988), 죽지랑설화의 연구, 정산 유목상 박사 화갑기념논총
김진욱(2005), 향가문학론, 역락
류렬(2003), 향가연구, 박이정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46084&cid=1613&categoryId=1613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6282&cid=263&categoryId=1045
다운로드 맨위로